직장탁아시설 이용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大田廣域市 女性公務員을 中心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여성공무원들은 직업인으로서 그에 필요한 특수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받고 이와 더불어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 연수가 필요한 반면 주부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는 많은 부담과 갈등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자녀양육의 애로를 느끼며 근무하는 여성공무원들에게 있어서 직장내 탁아시설의 필요성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전국에서 양적으로 가장 많은 수의 공공기관내 탁아시설 보유율을 보여주고 있는 대전광역시에 초점을 두어 탁아시설을 실제 이용하고 있는 여성공무원들의 직장내 탁아시설에 대한 만족도와 욕구를 진단해 봄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제시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한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공공기관 중 직장탁아시설(종일반)을 이용하고 있는 대전시청, 동구청, 중구청, 유성구청, 여성회관의 여성공무원 115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연구의 목적에 맞는 내용을 발췌하거나 수정·보완해서 작성한 질문지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 Computer 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카이제곱 검증(χ² - TEST), ANOVA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머니의 경우 30대가 가장 많았으며, 학력은 전문대 및 대졸이 60% 이상 이었으며, 자녀수는 1∼2명이 대부분이었다. 가족구성은 부부+자녀의 구성형태가 가장 많았다. 탁아시설에 보내는 보육아동의 특성은 남아가 여아보다 10%이상 수가 많았고, 연령은 만 3세 이하 아동보다는 만 4세 이상∼ 만 7세 미만의 아동 수가 많았다. 출생순위는 남아와 여아 모두 첫째와 둘째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어머니들은 직장탁아시설의 보육프로그램과 보육교사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으며, 보육프로그램에 있어서 아동의 기본생활 습관지도에 대하여, 보육교사가 아동을 대하는 태도에 대하여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반면에 보육교사와 아동보호자와의 활발한 정보교환이나 보육교사와 아동의 비율에 대하여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직장탁아시설을 이용함에 있어서 가장 좋은 점은 아이와 가까이 있으므로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일에 집중할 수 있다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경제적으로 탁아비 부담이 적다, 아이와 출퇴근할 수 있어 편하다. 다른 보육시설보다 보호를 잘해 준다의 순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탁아시설에 대한 어머니의 불만족 요인으로는 보육교사와 아동의 비율에 있어서 비율이 너무 높고, 교사가 아동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편애하거나 무관심하다는 것이 어머니가 생각하는 불만족의 가장 큰 이유였다. 또한 보육프로그램의 구성이나 놀이기구에 있어서 그 종류와 수가 너무 적거나 다양하지 못하여 불만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직장내 탁아시설에 보내고 있는 자녀의 성별, 연령, 형제순위, 가족형태에 따라 어머니는 보육프로그램과 보육교사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는데 이와 같은 조사결과는 현대 가정의 자녀수가 한 두명이 되어 성별이나 형제순위에 따라 자녀 양육방식 및 자식에 대한 기대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직장탁아소에 대한 만족도에 형제순위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어머니의 직장탁아시설에 대한 요구사항은 보육프로그램에 있어서 영아반은 보호를 위주로, 유아반은 보호와 교육을 함께 중점을 두어구성하기를 요구하였으며, 연령의 구성에 있어서 영아반 유아반 모두 같은 연령대 별로 구성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월평균 탁아비용으로는 10만원 미만을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육교사에 대한 어머니의 요구사항은 교사의 학력이 전문대졸 정도면 좋겠다는 의견이 약 50%로 가장 많았으며, 교사-아동의 비율은 영아반의 경우 1:5 이하로, 유아반의 경우 1:10 이하로 구성되기를 원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연령은 30대를 가장 많이 원하였으며, 결혼여부는 별로 개의치 않았으며, 교사경력은 3∼5년 정도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다. 바람직한 교사상으로는 자상하게 아이를 보살펴 주는 교사와 어린이를 좋아하는 교사를 원하였고 교사의 역할로는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안전과 보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음에서는 몇 가지 직장탁아시설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선 직장탁아시설에 대하여 이용자인 대전시 여성공무원들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직장내 탁아시설의 설치 확대를 통하여 취업여성의 가정-직장의 이중역할 갈등 중 가장 갈등수준이 높은 자녀양육의 문제를 해소해 줄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러나 현재 직장내 탁아시설이 기존 건물의 일부를 사용하고 있어 내부시설 공간을 활동 영역별이나 아동의 연령에 의해 구분하기가 어렵고, 실외 놀이공간도 협소하거나 부족하며 아동들의 안전을 위한 장치나 아동들에게 적합한 크기의 시설확보가 미비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탁아시설 설치시 사용 가능한 공간의 확대 및 탁아아동만을 위한 실외 놀이공간의 확보와 안전시설을 갖추어 직장내 탁아시설의 환경개선을 통한 질적 수준 향상의 도모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