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방법과 교육적 효과

국문 초록 (Abstract)

사이버 교육은 더 이상 미래의 추상적인 교육방법이 아닌 현재의 또다른 교육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사이버 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각 시-도 뿐 아니라 여러 교육관련 기관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16개 시-도 교육청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하여 무료로 운영하는 등 사이버 교육을 현 교육에 적절히 접목시켜 활용하여 있다.

여러 가지 매체 중에서도 요즈음의 학생들이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매체가 인터넷임을 감안할 때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과 자기주도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전 사이버 가정학습 5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하여 사이트의 운영 방법을 알아보고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이버가정학습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데 있다.

이에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를 분석하여 운영 및 활용 실태를 알아보고 대전의 초등학생 5학년 60명, 초등교사 100명, 5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100명을 대상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둘째, 교육자원의 공유를 통해 사교육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학습자 주도,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통해 아동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사고하는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아동-교사-학부모의 연계 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이버가정학습은 아동이 스스로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아동-교사-학부모가 연계되어 함께 학습하는 이상적인 학습의 형태로 거듭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더욱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아동-교사-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그러한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교사는 학교급에서의 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하며 아동과 학부모 역시 사이버가정학습이 학습의 장인 동시에 대화의 창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활용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