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락페스티벌의 현황과 개선방안 = (A)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

국문 초록 (Abstract)

오늘날 락페스티벌을 비롯한 대중음악페스티벌은 음악 생산과 소비의 새로운 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중음악페스티벌은 국가나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문화산업으로서 지역경제의 ...

대중음악페스티벌은 국가나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문화산업으로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으며, 페스티벌 주최 측의 입장에서는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누릴 수 있다.

출연진의 입장에서는 라이브무대를 통해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을 표출하고 팬들과 직접적인 교감을 나눌 수 있고, 다른 뮤지션과 교류하고 외국의 유명한 페스티벌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관람객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뮤지션과 음악 장르를 직접 접할 기회를 갖고, 무엇보다 유희ㆍ일탈ㆍ자유ㆍ해방의 공간에서 억압되어 있던 자아를 분출할 수 있다.

한편, 아이돌그룹이 사실상 대중음악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댄스나 발라드 등 일부 장르만이 기형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의 대중음악 현실에서, 대중음악페스티벌은 대안적 음악활동의 한 가지 방식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뮤지컬 위주이긴 하지만 최근 들어 공연산업이 활성화되면서, 음악관계자들의 대중음악페스티벌에 대한 관심도 증대하였고 새로운 페스티벌을 기획하고 개최하는 작업도 늘어나고 있다.

부산국제락페스티벌은 국제 규모를 지향하는 락 장르의 페스티벌로는 국내에서 가장 긴 역사를 지닌 대중음악페스티벌이다. 2009년에 10주년을 맞은 이 행사는 매년 8월 초에 부산 다대포해수욕장에서 무료로 열리고 있다.

부산국제락페스티벌은 긴 역사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정체성이 뚜렷하지 못하며, 페스티벌을 상징할만한 대표적 프로그램도 지니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초기에는 참가국 수가 2000년 5개국, 2001년 10개국, 2002년 12개국 등으로 계속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평균 5~6개국 정도에서 답보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부산국제락페스티벌이 ‘국제’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세계적 규모를 지향하는 페스티벌로서는 아직 미흡한 측면이 많이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다른 대중음악페스티벌이 개최되기 시작하여 현재 그 수가 상당히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대중음악페스티벌이 계속해서 생겨날 것으로 전망된다. 결과적으로 국내 대중음악페스티벌간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내용이 충실하지 않거나 인기가 없는 페스티벌은 위기를 맞고 퇴출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대중음악페스티벌로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아직도 그 정체성이 미흡한 부산국제락페스티벌의 과거와 현재를 돌이켜보고 미래를 향한 발전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부산국제락페스티벌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겠지만, 이 연구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그것은 프로그램 측면, 조직ㆍ예산 측면, 홍보ㆍ마케팅 측면이다. 이들 세 측면에서 부산국제락페스티벌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그것을 기반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study presents some developing strategies for Busan International Rock Festival(BIRF) which has 10 years' long history, while having no distinctive features as one of the leading international music festivals. For this purpose, I examined the major issues and problems faced by the BIRF from three aspects: first, main and accompanying programs, second, organizing committee and its budget, third, promotional marketing. And I analyzed the strong and weak points of the BIRF by comparing to other rock festivals in Korea, and proposed improvement plan for the BIRF based on the analyses.

First, in the aspect of programs, charging for admission, a new festival location, program alliance with the world-famous rock festivals, development of various accompanying programs, opening the Asian Indie Band Contest, and secured spaces to bringing up Busan's local bands are needed.

Next, in the organizing and budgeting aspect, changing the organizer of the BIRF to an independent legal entity, diversification of its financial resourses, and support at the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 level are required.

Finally, in the aspect of promotional marketing, the BIRF needs to activate the internet website and internet marketing, and the master class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