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유기용제의 자원순환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resource recycling activation plan of the waste organic solvent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조 공정에서 배출되는 폐유기용제를 재활용하여 IT산업 및 반도체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한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폐유기용제의 ...

국내에서 발생되는 폐유기용제의 처리 관련 문제점을 분석하여 작금의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재활용 기술개발, 환경오염 방지 및 환경개선을 위한 전략을 연구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 서적과 국내의 기술현황을 조사 및 검토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폐유기용제의 자원순환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IT산업 및 반도체 산업의 비약적 발전으로 고가의 유기용제를 대량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전량을 수입에 의지 하고 있어 산업 전반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또한 유기용제 사용량 증가로 인한 폐유기용제 발생량도 증가되는데 국내에서 기술적 어려움과 비용으로 인해 대부분 위탁 처리 업체에 의해서 소각 처분되거나 낮은 재활용에 그치고 있어 IT산업에 경쟁력 약화와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폐유기용제의 자원순환을 위한 방안을 단계별로 연구하는데, 지정폐기물인 폐유기용제를 유해성에 따라 유해코트를 상세히 분류하여 발생 원천에서부터 관리하여 자원순환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제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에 대한 방법을 기술한다.

선에 이바지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IT산업 및 반도체 산업에서 사용되는 폐stripper중 NMP, BDG 등 고가의 유기용제를 수입에 의존 하는 바 이러한 폐stripper를 전자급 수준으로 만들어 재활용하는 Total Stripper Recycling(SSR)방식의 2차 재생공정조건을 확립하고 이들 재생방식이 상호 연계된 복합 증류·정제시스템을 적용한 회수기술을 확립하여 IT재료의 원감절감을 통한 IT기술발전에 기반기술로 활용하여 IT산업의 경쟁력강화에 이바지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세계 시장에서 IT산업 및 반도체 산업이 최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의 재활용업체에 대한 금융 및 세제지원을 하여 재활용산업의 고도화 및 선진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