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존중경영의 군 적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Military Adaptation of Human-Oriented Management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은 제프리 페퍼에 의하여 제기된 ‘인간존중경영’의 軍 적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글로벌 경영 환경 아래 기업들은 국경의 제약 없이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여 생산성의 극...

글로벌 경영 환경 아래 기업들은 국경의 제약 없이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여 생산성의 극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소수의 인재들이 초래하는 문제점 즉, 이들의 조직 부적응 그리고 이들에 대해 기존 조직 구성원들이 느끼는 소외감 등의 부작용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대한 반향으로 제기된 제프리 페퍼의 ‘인간존중경영’은 조직 구성원들에 대하여 보다 사려 깊고 신중한 접근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그 유용성이 광범위하게 입증되어 왔다. 그러나 ‘상명하복’과 ‘위계질서’가 강조되는 조직특성상 ‘인간존중경영’의 軍 적용은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 논문에서는 ‘미래전 시대의 도래’, ‘병영문화 개선의 요구’ 그리고 ‘장병 사기 및 복지증진에 대한 요구’를 軍內 인간존중경영 도입에 대한 시대적 요청으로 확인하였으며 이에 ‘인간존중경영’의 軍 적용을 검토하기 위하여 네 가지 측면에서 도입 방안을 분석하였다. 즉, 첫째, ‘신분보장’ 측면으로 전문직업인으로서 직업군인의 고용 안정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둘째, ‘인재 Pool 관리’ 측면에서 군인으로서 사명의식 등 가치중심의 동기부여가 필요하며 셋째, ‘공정한 인사관리’ 측면에서 인사관리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구성원과의 신뢰 증진이 요구되며 넷째, ‘교육제도’ 측면에서 잠재역량 육성을 위해 교육에 대하여 다양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일반기업은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우수한 인재의 영입이 가능한 반면 반면 다수의 凡人들로 최대의 전투력을 창출해야하는 조직특성상 ‘인간존중경영’은 軍에서 유용한 이론으로 평가되며 이의 軍 적용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Recently, rapid growths of demands for highly qualified and talented people are souring all over the world with ongoing circumstances of global business world. However, such as excessive-payment or failure of adaptations of newly recruited talents are widely recognized and discovered in this field. Besides that, the other members of the current organization are alienated from this favor of highly qualified and paid talents. This study proposes wholly different perspectives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which has been presented by Jeffrey Pfeffer. The Human-Oriented methodology approaches these problematic situation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Far from the commonly accepted ideas on HRM, this methodology offers considerate and thoughtful dealing with the members of company. And this study also measures the possibilities of the adaptation on military organizations which have similarities on guaranteed retiring age and internal promo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