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n The Sports Administration, Management and The Development of Sports Culture in Korea

국문 초록 (Abstract)

筆者는 이 論文을 通하여 '韓國의 體育 文化와 스포츠行政 및 經營에 관한 主要 政策' 을 摸索하고 앞으로의 發展 方向을 究明하기 爲하여 多角度로 理解를 試圖하였다. ○ 國際 스포츠 ...

○ 國際 스포츠 時代가 到來한 지금, '스포츠 文化 ·經營에 있어서의 韓國의 本質的 特性' 을 要約하고, 21世紀를 向한 韓國 體育의 展望과 發展 戰略에 對하여 그 內容을 摸索하였다.

○ 지난날의 韓國 體育을 謙虛하게 돌아보고 '體育 先進化를 爲한 體育政策의 再定立, 體育施設의 擴充, 體育人口의 底邊擴大, 그리고 民族 固有의 鬪技, 娛樂을 現代化' 하는 氣風 造成 等 緊要한 課題에 對하여 論하였다.

○ 새로운 時代의 體育文化와 스포츠 經營의 發展을 爲해, 그리고 이러한 問題들의 一般的 陳述을 爲해, 1. 體育 文化와 스포츠에 對한 政府 機關의 統制와 體系 2. 社會 機關과 團體, 그리고 相互 協同 等에 關하여 究明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