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분석을 활용한 중소기업경영자의 경영역량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국 문 초 록 IPA분석을 활용한 중소기업경영자의 경영역량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시대에 중소기업은 외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하...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시대에 중소기업은 외부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지속적인 변화가 필요하고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역할과 생각이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는 항상 새로운 경영환경에서 기회를 포착할 수 있어야 하고 내부 또는 외부적 혁신을 통해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이끌어야 한다.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 경영방식 및 판단 능력은 곧 기업 성과나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자의 영향력은 매우 크며, 이들의 경영 능력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선행연구들은 밝히고 있다. 경영자 특성 중 경영자의 교육 수준은 경영자의 능력과 관련성이 높다. 교육 수준은 현재 기업의 제반 상황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높다고 본다. 지적 자본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기업 가치 창출에 공헌할 수 있는 무형 자원들의 총집합으로 무형자산은 단순한 비용이 아닌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라는 차원에서 기업의 시장가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러나 아직 까지 교육훈련 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그 결과 또한 일관되지 않는다.

본 연구는 경영자경영역량교육을 받은 중소기업 CEO를 대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도출하여 경영자 교육정책에 실질적으로 집중해야 할 시사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경영자경영역량교육을 받은 중소기업CEO의 인식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그 분석 결과의 해석에 따라 개선사항에 대해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기법을 이용 하였으며, 경영자역량교육을 받은 대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만족할 수 있는 교육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교육생들에게 교육에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정책에 반영하게 하고자 하였다.

키워드 : IPA분석, 중요도, 만족도, 경영자교육,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