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원도심의 재생방안에 관한 연구-재래시장 활성화에 관한 주민의식조사를 중심으로- = Research about Revitalization of Mokpo Old Downtown : Citizen Attitude Survey for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Market as the center

국문 초록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의 개발에 따른 구도심의 쇠퇴현황 및 원인을 분석하고, 재래시장의 지원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쇠퇴하는 목포시 원도심의 체계적이...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의 개발에 따른 구도심의 쇠퇴현황 및 원인을 분석하고, 재래시장의 지원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쇠퇴하는 목포시 원도심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재생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실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목포시에 거주하고 있는 시만 3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래시장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5점 척도 분석에서 역사적으로 유래가 깊은 곳이다`가 3.47점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목포의 맛과 예술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에 인식이 3.26점으로 나타나 재래시장의 역사적 가치와 재래시장을 통해 목포인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다.(표 11참조)

그러나 `시장 건물의 외관이 조화롭고 보기 좋다, `공기가 맑고 소음이 심하지 않다.`, `간판 및 가로시설물의 디자인이 좋다`, `시장 주위가 청결하고 깨끗하다` 등에서 낮은 인식 수준을 보여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위경관을 리모델링하고 청결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재래시장의 이용실태를 분석한 결과는 한달 평균 재래시장 방문 횟수는 `1~3번 미만`이 29.3%로 가장 많았고, (표 12 참조) 재래 시장 방문 목적은 쇼핑을 하기 위해서가 52.5%로 가장 많았다. (표 13 참조) 쇼핑이나 식품을 구입하기 위해 주로 다니는 장소로는 `대형 할인마트`가 39.1%로 가장 많았고 `재래시장`이 27.9%로 2순위로 나타났다. (표 14 참조) 원도심 재래시장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중요하다`는 응답이 46.1%, `보통이다`가 31.6%였으며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22.3%로 나타나 원도심 재래시장이 갖는 의미를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표 18 참조)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보다 재래시장 물건을 선호하는 경우는 61.2%로 재래시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따. (표 15 참조) 재래시장 물건 구입을 선호하는 219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사람사는 냄새`가 나서 선호하는 경우는 가장 높게 나타나 목포인들이 재래시장을 통해 역사적인 가치를 인식하고 목포의 맛을 느낀다는 앞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표 16 참조)

셋째, 재래시장과 원도심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래시장의 쇠퇴/침체 수준 인식에 대하여 살펴보면, ` 심각하다`는 의견이 67.9%로 재래시장의 쇠퇴 또는 침체 수준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표 19 참조) 재래시장 이용시 불편 사항으로는 ` 주차장 등의 교통 상황 `이 36.0%로 가장 많았고,(표 20 참조) 목포시의 재래시장의 현재 상태에 대하여 쇠퇴하고 있다는 인식이 43.6%로 가장 많았고,(표 22 참조) 목포시 원도심활성화 지원 조례 인지도에 대하여 살펴보면, 들어보았으나 내용은 `잘 모른다`가 58.4%로 가장 많아 목포시 원도심활성화 지원 조례에 대하여 많이는 알고 있지 않았다.(표 23 참조) 목포시의 원도심 활성화 정책에 대한 평가에서는 `보통`이다가 41.6%이고 `만족`이 34.9%로 나타났다.(표 24 참조) 목포시의 원도심 상태에 대한 인식 결과, `쇠퇴하고 있다`는 응답이 43.6%, `정체되어 있다`는 29.1%, `발전하고 있다`는 27.4%로 목포시의 원도심은 쇠퇴하고 있다는 인식이 강하였다.(표 25 참조) 목포시 원도심지역에서 어떤 현상을 보고 쇠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하여 유동인구의 감소가 31.0%로 가장 많았다.(표 26 참조)

마지막으로 앞서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의 필요성에 대하여 `필요하다`는 응답이 74.3%로 높아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 필요성을 높게 평가하였따.(표 27참조) 재래시장이 원도심 활성화에서 중요한 위치나 역할을 할것이라는 인식에 대하여 그렇다가 62.8%로 가장 많았고,(표 28참조)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개선하여야 할 사항으로는 5점척도에서 상업시설이 3.93으로 가장 높았다.(표 29참조)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기능으로는 상업기능이 26.3%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원도심과 재래시장의 활성화에서 유동인구의 감소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따.(표 30 참조)

본 연구에서 목포시 원도심의 재생방안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서 외국의 도시재생사례와 국내의 몇몇 타도시들의 도시재생추진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목포 원도심의 재생방안 또는 활성화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검토해 보았다. 그리하여 마지막 본 연구상의 원도심 재생방안에 대한 필자의 소견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이를 소개하면, 첫째로 재래시장의 활성화, 둘째로 전통적 가치성의 재고 셋째로 도심부 교통체계의 정비, 넷째로 특화거리의 조성, 다섯째로 보행환경의 개선, 여섯째로 도시기능의 적절한 배분, 일곱째로 원도심재생의 종합적 프로그램개발, 여덟째로 문화생활공간의 확실, 마지막으로 재래시장 외형의 정비 등을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