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인성 기반의 현실요법 미술 사례 연구 : 만성 알코올중독자의 금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Reality Therapy Art Based on Performance Character -Focusing on the Effect of Chronic Alcoholics on the Abstinence Self-Efficacy-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수행 인성 기반의 현실요법 미술 활동이 입원 중인 남성 만성알코올중독자의 금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해 보고자 진행된단일사례(Single-Case) 연구이다.대상자는 반복적인 재발 상황으로 초래된 심각한 자기비하와 부정정서,인격적인 황폐화가 진행 중인 50대 남성 만성 알코올중독자로서 현재 알코올중독 병원에서 입원 치료 중이다. 본 연구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진 후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본인의 동의하에 선정되었다.본 연구의 미술 활동은 2021년 4월 16일부터 7월 23일까지 U 소재의 S 병원집단 치료실에서 주 1회 90분씩 총 15회기(사전, 사후검사 포함)로 진행하였다.본 연구의 효과 검증을 위해 금주 자기효능감 척도검사와 HTP 검사를 미술활동의 사전ㆍ사후에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전 회기의 미술활동과정에서 나타난 대상자의 언어적, 행동적 반응과 완성된 미술 작품을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금주 자기효능감과 관련한 대상자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미술 활동의 사전ㆍ사후로 진행된 대상자의 금주 자기효능감 척도검사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수행 인성 기반의 현실요법 미술 활동은 금주 자기효능감의 총점을 증가시켰고, 하위영역별 점수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부정적 정서 영역에서의 점수 변화를 증가시켰다. 이는 대상자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에지배되지 않고 효율적인 통제를 하게 됨으로써 금주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 데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둘째, 사전ㆍ사후로 실시된 HTP 검사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HTP 검사에서 나타난 집 - 나무 - 사람 그림의 변화를 통해 억압되어 있던 부정감정이정화되면서 성공적인 금주를 비롯하여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는 행복한 삶을 갈망하는 대상자의 내면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수행 인성 기반의 현실요법 미술활동이 대상자의 내면에 내재 된 부정적인 감정 관리에 대한 내적 통제력을 향상하여 금주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셋째, 미술 활동과정에서 대상자의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수행 인성 기반의현실요법 미술 활동은 지속적인 금주 유지를 위한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 태도를 통제할 수 있는 내적 통제력과 수행 인성 역량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대상자의 금주 자기효능감을 향상하는 데 긍정적인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이상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는 다음과 같다.단일사례연구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본 연구결과를 모든 알코올중독자의치료에 일반화하기는 어렵다.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수행 인성 기반의 현실요법 미술 활동이 만성알코올중독자로 살아가는 한 사람에게 적어도 자신이 성공적인 금주를 해낼 수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만약 실패한다고 해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최선의 도덕적이고올바른 행동과 태도를 선택하여 금주에 재도전하고 노력하고자 하는 역량을가질 수 있도록 하여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결국, 인성의 다양한 개념 중 ‘인격(Character)’의 개념이 개입된 중재방안을통해 만성 알코올중독자의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학문적 자료를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