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Abstract)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서 SNS 과의존의 매개효과 장민지 상담심리학과 호남신학대학교 상담대학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에 있어 SNS 과의존의 매개 효과를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한 연구가설은 첫째, 대학생의 내현 적 자기애성향, 대학생활 적응, SNS 과의존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에 있어서 SNS 과의존은 매개효과가 있는가?로 선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국에 있는 4년제 대학생 남학생과 여학생 200명을 대상 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내현적 자기애성향, 대학생활 적응, SNS 과의존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자료통계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1.0을 이용하였다. 기술 통계와 Pearson의 단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했고, Cronbach’s α검증을 통해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했다. 또한 변수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T-test, 분산분석 (ANOVA), 사후검정 Scheff 실시하여 변수간 차이를 검증했다. 아울러 매개효과 검 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결과를 제시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 과,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과의 관계는 유의한 부(-)의 상관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이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둘째.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SNS 과의존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내현적 자기애성 향과 SNS 과의존은 유의한 정(+)의 상관이 나타났음 이는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SNS 과의존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말해준다. 셋째, SNS 과의존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SNS 과의존과 대학 생활 적응과의 관계는 유의한 부(-)의 상관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활 적응하는 것에 있어 SNS 과의존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대인관계를 맺으며 성인 기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를 잘 보낼 수 없을 가능성을 나타낸다. 넷째,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성향과 대학생활 적응의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 전 체 대학생활 적응, 정서적 적응, 대학에 대한 애착은 SNS 과의존과 매개효과를 나 타냈다. 이를 통해 내현적 자기애성향은 대학생활 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 면서 또한 SNS 과의존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 다. 이는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성향이 대학생활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했을 때, SNS 과의존 정도에 따라서 학교생활 적응에 차이가 있으며, SNS 과의존은 학대학 생활 적응을 예측하는 매개변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근거로 제언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대학생활 적응을 돕 기 위한 다양한 워크숍, 세미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집단 상담 및 워크숍을 개최할 필요가 있다. 집단 상담 세션과 워크숍을 통 해 학생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작용하며,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사회적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대학생활에 의 적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대학 차원의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대학은 정신건강 클리닉 및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홍보하여 내현적 자기애와 SNS 과의존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대학 내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대학생활 적응의 문제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성향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에서 대학생활 적응과 그 하위요인인 정서적 적응, 대학에 대한 애착의 매개효과를 입증 하여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세밀하게 지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주제어: 내현적 자기애성향, 대학생활 적응, SNS 과의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