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사회과의 통합교육 방안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인류의 발전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지만 학교에서의 교육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각 교과 중심으로 분과적으로 이루어지던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학교에서의 지식과 실제생활에서의 지식을 분리시키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통합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81년에 제정된 제4차 교육과정부터 통합교과라는 교과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는 통합교과의 의미규정이나 추구하는 내용이 정확히 체계가 잡히지 않았지만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고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나타났다.

통합교육과정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간학문적(間學問的)인 통합 방법이다. 두 개 이상의 교과를 통합하는 이 방법은 교과 사이의 효율적인 학습을 돕고 습득된 지식이 장기기억으로 전환 되는데 도움을 준다. 장기기억으로 전환된 기억은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학업성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져 온 것이 지능이다. 그러나 학업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지능뿐만 아니라 비인지적 측면인 창의력이나 학습동기, 흥미 등도 중요하다. 때문에 높은 학업성취도를 위해서는 인지적인 부분과 비 인지적인 부분의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 져야 한다.

음악교과는 학습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흥미나 관심 등의 비인지적인 부분을 자극하는데 있어 다른 어떠한 교과 보다 장점을 가진다. 음악을 통한 비인지적인 부분의 자극을 통해 학습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하고 자기학습을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음악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양한 아이디어로 타 교과로의 전이를 도와 학습에 도움을 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점차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통합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통합교육을 시도하여 효율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서 지식의 효율성 높이고 두 교과의 학습에 있어 서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음악과와 사회과의 통합교육을 시도한 본 논문에서 택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한 통합교육과정의 개념을 일반적으로 정의하고 정의된 통합교육과정의 기능을 인식론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살펴본다. 또한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을 제시함으로써 점점 중요성이 더해져 가는 통합교육과정의 당위성을 높인다.

둘째,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음악과와의 통합교육이 타 교과학습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과서를 시대별, 학년별로 분석하여 음악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시대와 작곡가, 악곡을 알아보고 당시의 제재곡을 선정한다.

셋째, 음악과 사회과의 통합교육을 위하여 동시대의 주요사건을 연도별로 정리한다. 이를 통해 각 시대별 주요 사건과 동시대에 풍미했던 사조와 그 사조에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과 작품들을 파악하여 통합교육에 자료를 제공한다.

넷째, 음악교과와 사회교과의 공통적인 역사적 사건을 연관시켜 두 교과의 통합교육을 시도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을 제시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한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e increase of the amount of knowledge has been speeded up uncontrollably, these days. As a result, it became a difficult problem to choose what kind of knowledge should be added to a curriculum or not. Furthermore, the fact that current societies require efficient and creative knowledge makes it even harder to organize a curriculum which satisfies such demands. The integrated curriculum (IC) is known to be one of appropriate answers to the problem. This thesis focused on the integration of music and social studies and drew several conclusions:

First, the IC is very effective in a sense that it relates various subjects which, in turn, makes it possible for students to learn broad fields of studies in limited time. It helps students to acquire knowledge effectively and to solve problems actively by designing curriculums according to abilities of students and presenting diverse situations.

Second, two categories of intelligence (general intelligence and special intelligence) are correlated. In most cases, a person with high special intelligence tends to have high general intelligence. Generally speaking, one with high intelligence accepts a good school record and the school record gets even better when those two kinds of intelligence are activated simultaneously. Musical intelligence which is under the special intelligence, stimulates non-cognitive parts, thus gives help to learning of cognitive subjects: it supports the long-term memory by arousing motives and interests. Hence, the integration of music and other subjects is essential.

Third, the most importantly dealt periods in the musical history of music textbooks are the classic and romantic periods. Tunes of Beethoven, a classicist, and Schubert, a romantist are put in the textbooks most, and the Choral Symphony of Beethoven is appeared most frequently.

Fourth, it is required to find common facts of music and social studies and to utilize varied teaching methods, e.g., cooperative learning, role playing, and audio-visual aids. Students can have continuous interest to both subjects by experiencing the IC.

The musical history and world history are closely related and they are both cultural products. This thesis concentrated on the integration of these two subjects and on the presentation of various learning conditions. I expect that it can be used as an alternative curriculum that substitutes an existing curricul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