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준비운동이 컨벤셔널 데드리프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Various Warm-up Exercise on the Conventional Deadlift

국문 초록 (Abstract)

다양한 준비운동이 컨벤셔널 데드리프트에 미치는 영향 김 나 리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동작 시 준비운동 의 종류(스트레칭과 데피싯 데드리프트)에 따른 하지 움직임과 근활성도에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하여 상해의 위험성을 최소화한 적절한 준비운동 방법을 제시하 는데 있다. 본 연구는 6개월 이상 저항운동을 경험한 20~30대 남성 11명(Age: 24.8±4.8 yer, Height: 174±7 cm, Weight:78.5±8.6 kg, 1-RM:148±24.9 kg)을 선정하였다. 준비운동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모든 대상자는 1일에 준비운동으로 정적 스트레칭 4가지를 실시하였고, 2일에 준비운동으로 데피싯 데드리프트(운 동 대상자가 지면보다 5cm 높은 박스 위에 올라간 후 데드리프트 수행)를 수행 한 후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1-RM의 80% 중량으로 3회를 실시하였다.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동작 시 다양한 준비운동에 따른 운동역학적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적외석 카메라(Oqus 300, Qualisys, Sweden) 8대와 무선 근전도 측정기(Ultium ESP, Noraxon, USA)를 사용하였으며, 이때 데이터 취득률은 각각 100 Hz 와 1,000 Hz로 설정하여 취득하였다. 통계처리는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 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따른 결과는 다 음과 같다. 첫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Lift off 시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발목관절의 외번 각도가 나타났고, 무릎관절의 신전 각도가 나타났다. 둘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phase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감소된 무릎관절의 가동범위가 나타났다. 셋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phase 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증가된 무릎관절의 가동범위가 나타났다. 넷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phase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 하게 감소된 무릎관절의 신전 각속도가 나타났고, 감소된 엉덩관절의 외회전 각 속도가 나타났다. 다섯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phase 2에서 통계적으로 유 의하게 감소된 엉덩관절의 신전 각속도와 내전 각속도가 나타났다. 여섯째,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모든 구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된 척추세움근과 큰볼기근의 근활성도의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데피싯 데드리프트가 스트레칭에 비하여 phase 1에서 감소된 무릎관절의 가동범위와 신전 각속도가 나타나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동작 시 Lift off 시점에서 무릎관절의 과도한 신전 형태로 인해 엉덩관절이 어깨보다 높 게 상승하여 허리에 부하가 가해지는 자세를 예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 서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동작 시 허리 부상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특이적 준비운동으로 데피싯 데드리프트를 수행한다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주요어 : 컨벤셔널 데드리프트, 데피싯 데드리프트, 준비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