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의 공공디자인 인식도 분석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 평택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alysis of awareness in public institution and the improvement for public design : focused on public servant of Pyeongtaek, the local government

국문 초록 (Abstract)

1970년대부터 발전하여 온 산업디자인에 비해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2000년대 중반에서야 대두되었다. 이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시각디자인 혹은 산업디자인에 치중되었고, 디자인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공무원들도 공공디자인에 대해 벽화그리기나 무분별한 브랜드 삽입 등의 내용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다수였다. 심미성에 집중하며 오히려 기능성이 저해되거나 공공디자인의 요소에 관계없이 사업에 시행되며 경관의 저해나 이미지의 통합성을 저해하는 사례가 적지 않으며, 공공디자인에 대한 인적 자원이나 조직구성 등에서도 지역자치단체 간 차이가 크다. 또한 공공시설물 등에 관한 사업담당자를 제외하고는 관련업무와 무관하다 생각하여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적을 것이다. 공무원의 인사이동 등으로 인해 공공사업의 담당자가 공공사업을 담당할 경우 인식 저하로 인해 업무추진에서 공공디자인이 경시될 수도 있는 문제도 함께 도출된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2016년 8월 4일 시행으로 공공디자인의 기반을 국가적 단위로 정비․형성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공공디자인 확산의 전환점인 시점에서 지방자치단체별 공공디자인에 인식도가 조사되어야 할 것이며, 그 수단으로써 정성적 요소인 인식도를 객관적으로 조사하는 기초적 모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평택시 공공기관 종사자를 중심으로 공공디자인 인식도 조사방법에 대해 정량적 모형을 구성하고, 공공사업 수행 등 업무경험에 따른 차이와 정책적 공공디자인 적용수단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 후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 대한 이론적 개념에서는 공공디자인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역할과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률과 서울시와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자치단체 별 조례현황 등 관련법령과 공공디자인 정책에 대한 선행연구 및 국내외 사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인 평택시 공무원에 대한 설문조사로 공공사업을 수행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 인식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심미성, 기능성, 환경성의 공공디자인에 대한 특성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공공디자인 우선요소를 도출하고, 공공디자인 개선방법으로서 서술형과 도식화형 별 가이드라인의 유형별 효과를 검증하였다.

설문결과 공공사업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공무원이 그렇지 않은 공무원보다 공공디자인 정책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공공디자인에 대해 지향하는 특성은 수행경험과 관계없이 조화성을 우선으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쾌적성을 고려하였다. 또한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경우 도식을 활용할 때 일반적인 서술식 의견을 제시할 때보다 이해도, 유용성, 실현가능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게 생각하여 타당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 분석결과에 따라 중앙기관 및 공공디자인 전담기관을 주체로 다음과 같은 개선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도출하였다. 첫째, 심미성, 기능성, 환경성 등 공공디자인 특성을 기준으로 지방자치단체별 공공디자인 인식도를 분석하고, 인지도가 낮은 자치단체를 중심으로는 개선방안을 강구한다. 둘째, 공공사업 담당자 등을 구분하여 단계별 공공디자인 교육을 실시한다. 이때, 공공사업 수행자에 대하여는 공공디자인의 기본 이론 이상의 적용사례 등을 중심으로, 수행경험이 없는 자는 기본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셋째,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에 도식(그래픽)을 적극 활용한다. 이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별 수립하여야 하는 지역 디자인 진흥계획 수립에 대하여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본 연구는 평택시의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공공기관 전체의 조사로는 보기 어려우나, 자치단체 단위 인식도 조사 자료로는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며, 이때에는 지자체별 공공디자인 기반차이로 인해 편차가 생기지 않게 기본적인 척도어 등을 참고하여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후 공공디자인 교육 방법에 대한 제시가 되지 않았기에, 담당업무 단계에 따른 공공디자인 인식도 확산에 대한 효율적인 개선방안에 대하여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