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표현 방법의 문화교차적 변화양상과 의미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예술가에게 예술작품은 그들의 고뇌와 열정의 결정체이다. 예술가는 창작을 통해 예술개념을 표현한다. 예술행위는 그들의 수단이자 목적이다. 그들은 이를 위해 평생동안 세상을 재구성하고 재창조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문자언어와 음성언어로 타인들과 소통한다. 예술가들도 작품을 제작하는 타인들과 소통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선택한다. 때로는 전통적인 방법을 배제하고 부정하면서, 때로는 융합하고 교차시켜 그들만의 예술 표현 방법을 만들어낸다.

예술과 예술가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기술, 모방, 재현, 창작 등을 예술과 예술가를 규정하는 요소로 판단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예술은 그 표현형식보다 의미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예술가들 역시 그들만의 개념을 만들어내기 위한 새로운 방법과 형식을 창안하고 있다. 예술의 영역은 점차 확장되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예술의 표현은 물체의 재현과 기록이라는 과거의 규정을 벗어나 인간의 사실적 일상과 감성에 대한 상상력을 캔버스에 묘사하기 시작한다. 인상주의 이후에는 인간의 눈을 통해 볼 수 있는 자연의 모습에 감성이라는 요소를 더하여 추상이라는 형식을 만들어냈다.

추상표현 초기 예술작품의 형식은 사실적 조형성을 탈피하여 예술가의 지적사고나 감성을 바탕으로 상상 속의 느낌을 작품으로 표현해낸다. 추상표현의 형식은 화면의 구성에 한정되지 않고 재료의 선택도 전통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오브제와 레디메이드를 다양하게 이용하게 된다.

오브제의 이용은 캔버스라는 한정된 공간을 벗어나 예술을 표현하는 계기가 되고 레디메이드의 활용은 예술가가 예술을 위한 노동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작품제작으로부터 멀어지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예술이 노동과 분리되면서 결과물인 작품보다는 예술행위와 예술가의 개념이 예술의 목적이 되었고 작품 제작만을 위한 새로운 기술자를 탄생시켰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술은 결과보다 과정 그 자체로 변화되었고 신체는 오브제로서 예술작품을 위한 도그로 사용되었다. 특히 행위예술에서는 ‘신체’가 표현 방법의 주체이자 대상이며 결과물이 되기도 한다.

현대 예술가들에게 전통적 의미의 장르와 형식은 예술개념을 표현하기 위한 선택의 일부이다. 이제 예술은 예술가들의 개념으로 이루어진다. 예술가들은 그들의 개념을 교육․문화․사회적 환경이라는 직간접적인 영향들을 교차하거나 융합하면서 형성한다.

예술은 백지 상태에서 예술가들의 창작 욕구에 의해 표현되는 형태, 모양, 색채, 오브제 등으로 완성되는 결과물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예술은 표현하는 행위와 그것의 결과물을 통해 전달하고자하는 개념이 더 중요해졌다. 결과물은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술은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결과물에서 개념으로 추상화된 것이다.

예술가는 작품을 창작하는데 있어 재료와 장르에 한정되지 않고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개념을 가장 명확히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예술의 개념을 완성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