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개발계획서에 대한 공립 일반고등학교 교사의 인식 = Public General High School Teacher' Awareness Of Teaching Abilities Development Plan

국문 초록 (Abstract)

교원능력개발평가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실천이다. 그리고 교사의 전문성 향상의 출발점이 되는 것은 능력개발계획서의 작성이다. 능력개발계획서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밑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공립 일반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능력개발계획서의 활용 실태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능력개발계획서의 일반적 이해에 대한 공립 일반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배경변인별(성별, 직위별, 경력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능력개발계획서의 활용 실태에 대한 공립 일반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배경변인별(성별, 직위별, 경력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능력개발계획서의 문제점에 대한 공립 일반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배경변인별(성별, 직위별, 경력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능력개발계획서의 효과성 증대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공립 일반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배경변인별(성별, 직위별, 경력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의 표집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공립 일반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모집단으로 하고, 무선 표집을 통하여 300명을 대상으로 2012년 12월 20일부터 2013년 2월 6일 까지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회수된 설문지 272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이나 일부 문항에 응답하지 않아 통계 처리가 곤란한 질문지 15부는 최종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본 연구의 최종적인 분석대상자 257명의 응답을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측정 도구는 질문지로서 인천광역시교육청의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매뉴얼(2012), 선행연구,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자가 제작하였으며,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를 하여 혼란을 줄 수 있는 표현 등을 수정․보완하였다.

이 질문지의 구성은 능력개발계획서의 일반적 이해, 능력개발계획서의 활용 실태에 대한 인식, 능력개발계획서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능력개발계획서의 효과성 증대를 위한 개선 요구의 4개 영역으로, 각 영역별로 7개 문항, 7개 문항, 15개 문항, 4개 문항, 총 3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직위별, 경력별)에 따라 각 문항별로 분석하였다. 통계적인 차이의 검증방법으로 Likert 방식의 5단계 척도를 사용한 질문지의 1~30번 문항에 대해서는 변인별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직위별 집단 간의 차이는 t-test, 경력별 집단 간의 차이는 ANOVA 분석을 하였으며, ANOVA 분석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보다 구체적으로 차이가 나는 집단을 확인하기 위해 사후검증(Scheffé-test)을 실시하였다. 문항별로 빈도가 산출되는 질문지 문항 31~32번에 대해서는 반응 빈도와 그에 해당하는 백분율을 계산하여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χ2(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다. 질문지 문항 33번은 기술문항으로 응답자가 기술한 내용들을 유목화 하여 분석하였다. 평균(M)의 분석에서 2.75미만은 부정적 인식으로, 2.75이상 3.25미만은 보통으로, 3.25이상은 긍정적인 인식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집단별 차이 검증을 위해 통계적 차이의 검증 유의 수준은 p<.05로 하였으며, 분석은 Window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

첫째, 교원능력개발 계획서의 작성배경이 되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인식 수준과, 능력개발계획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수준이 낮은 것으로 보아 능력개발계획서의 전반적 이해 수준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능력개발계획서의 작성 방법과 작성 시기에 대한 인식은 높았지만,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또한 능력개발계획서 작성과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구체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계기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능력개발계획서 작성 과정은 성실하게 진행되었고, 능력개발계획서 작성이 이루어지면 높은 수준으로 이행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이는 능력개발계획서 작성을 유도하게 된다면 능력개발계획서가 의도하고 있는 목적과 효과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부장교사보다 일반교사들의 참여가 높게 나타는 것으로 보아 부장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구 된다.

셋째, 능력개발계획서 작성과 실행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야한다. 능력개발계획서 작성과 실행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가장 큰 부분은 능력개발계획서의 필요성 인식 부족과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부정적인식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전국적인 시행 3년차가 지났지만, 교원의 능력개발을 돕기 위한 기제로 이해하기 보다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다. 교원능력개발을 위한 확고한 제도 마련과 의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넷째, 능력개발계획서의 효과성 증대를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