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로역정에 나타난 구원의 의미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17세기 영문학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번연의 『천로역정』은 인간의 영혼 구원의 과정을 주인공의 순례의 여정에 빗대어 보여주고 있으며, 주인공이 여행길에 만나는 여러 사람들은 각각 선과 악을 대표하는 인물들로서 이들이 빚어내는 이야기들을 통해 인간사가 선과 악의 대립과 투쟁 속에서 이루어짐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알레고리 작품이다.

이 논문에서는 번연의 『천로역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 구원의 의미를 성경에 비추어 살펴본 후에, 성경의 구원관이 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알레고리와 관련지어 연구하고자 한다.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번연의 생애를 자세하게 살펴봄으로써 어떻게 그의 작품에 그토록 깊이 신앙이 녹아들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당시 영국은 개신교 운동의 문제로 인해서 1642년부터 내란이 지속되었다. 이러한 혼란의 시대를 살면서 번연은 가정적으로도 많은 고통과 갈등을 겪은 것으로 보인다. 번연이 성장한 후 개신교를 접하면서 그는 어두운 영혼에 밝은 빛이 드리워지는 체험을 하게 되고 오랜 방황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두 번째, 성경에 나타난 구원의 의미를 살펴본다. 이 논문에서는 특히 칼빈주의(Calvinism)에 입각한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을 중심으로 구원의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세 번째, 『천로역정』에 나타난 주인공 ‘크리스천(Christian)’의 순례의 여정을 살펴보고, 이것이 알레고리 기법을 사용하여 성경적 구원관을 표현하고 있는 방식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