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교사효능감에 관한 비교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Passion for Teaching, Teacher Motivation, and a Sense of Teacher Efficacy between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and Beginning Teacher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과 교사동기, 교사효능감에 대해 알아보고 각 그룹간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과 교사동기, 교사효능감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와 더불어 초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교사효능감 변인들의 상호 관계성에 따른 두 집단 사이의 차이를 확인함에 있다.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와 전남․전북지역에 위치한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3(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유아교육관련 3(4)학년 230명과,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경력 2년 이하의 초임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교직에 대한 열정, 교사동기, 교사효능감에 관하여 조사를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및 미회수 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12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의 통계처리 방법은 독립표본 t-test검증, Pearson's Correlarion,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경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열정에 대한 차이는 ‘열정’과 ‘열정 전체’에 있어서는 초임교사가 예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조화로운 열정’과 ‘집착적 열정’의 경우에는 예비유아교사가 초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모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교사동기의 차이는 ‘지적자극’, ‘애타주의 정신’, ‘일의 성격’, ‘교사동기 전체’의 경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아이들과의 활동성’,과 ‘자아평가’의 경우 초임교사가 예비유아교사보다 교사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나 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교사효능감의 차이는 ‘학생참여’의 경우에 초임교사가 예비유아교사보다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교수전략’, ‘학급관리’, ‘교수효능감 전체’의 경우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초임교사가 ‘학생참여’ 즉, ‘공부에 관심 없는 학생 흥미유발 가능’, ‘자신감 갖도록 함’, ‘배움의 가치 깨닫도록 도와줄 수 있음’과 ‘부모님이 자녀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에서 예비유아교사 보다 높게 나온 것은,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숙련된 경험에서 얻어질 수 있는 효능감이라고 볼 때, 예비유아교사에게도 대학생활에서의 ‘교육실습’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다섯째,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 모두의 경우 교직에 대한 열정과 교사동기의 하위변인 중 교사효능감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조화로운 열정’과 ‘일의 성격’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와 초임교사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는 교직과정의 새로운 지식들에 대한 자부심이나 경험의 폭을 넓혀주는 등의 ‘조화로운 열정’과 예비교사나 초임교사의 지위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일의 성격’과 관련된 교사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