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IE모형을 적용한 화장품학 STEAM 수업설계와 효과검증 = PDIE model-applied cosmetological STEAM course design and effect verification

국문 초록 (Abstract)

국문초록 PDIE 모형을 적용한 화장품학 STEAM 수업설계와 효과검증 현재는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변화는 교육에까지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

PDIE 모형을 적용한 화장품학 STEAM 수업설계와 효과검증

현재는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변화는 교육에까지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능을 주입하는 교육으로 미래 예측가들은 우리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대혁신하여 창의적인 미래형 융합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대안으로 스팀(STEAM)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화장품학 STEAM 수업을 설계하여 학습자가 강한 동기를 갖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재구성하고 양적지식보다는 질적 지식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학습내용으로 구성하여 단편화된 교과가 아닌 통합교과에 대한 개발과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방법, 학생들의 수업결과에 대한 평가가 아닌 과정에 대한 평가와 활동중심의 평가 개발을 통해 미용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김진수(2011)의 PDIE 모형을 적용하여 STEAM 화장품학 수업을 설계하였다. 준비단계에는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통해 연구대상 및 기간을 선정하였다. 또한 진단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출발점 능력을 확인하여 교과 목표에 따른 교수전략 및 매체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실질적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교수학습 자료인 학습과정안과 학습만족도와 전문가 타당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개발된 수업 과정안을 토대로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2년제 대학에서 미용을 전공하는 2학년 총 32명을 선정하여 14주 동안 매주 3시간씩 화장품학 STEAM 수업을 실시하고 부족한 사항들을 점검하고 수정 보완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학습 효율성 및 만족도 평가와 전문가 타당도 평가를 통해 개발된 수업자료의 적용가능여부를 확인하고 개선사항이 발견될 경우 이를 수정·보완하였다.

STEAM단계 요소에서는 구성 틀에 따른 상황 제시(Co), 창의적 설계(Cd), 감성적 체험(ET) 요소를 제시하였으며, 화장품 제조과정을 통해 STEAM 기술요소와 화장품제조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는 STEAM 공학요소, 화장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화, 가용화, 분산의 화학적 과정을 통해 STEAM 과학요소, 화장품을 제조하기 위해 다양한 성분의 효능과 효과를 알아보는 모둠활동과 화장품 제조과정에서 향과 색조를 부여하고 케이스를 꾸미는 과정을 통해 STEAM 예술요소, 화장품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재료와 성분의 정확한 수량과 계량하는 과정을 통해 정확하게 제조되는지를 증명하는 과정을 통해 STEAM 수학요소 등을 활용하였다.

PDIE 모형을 적용하여 STEAM 화장품학 수업을 설계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수업 전과 후 수업설계효과 차이는 모두 수업전보다 수업 후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전에는 동질집단의 수업설계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 후에는 이질집단의 상승도가 동질집단보다 높은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에 따른 수업설계 효과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에 따른 수업만족도는 동질집단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에 따라서는 하위권 학생들이 평가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PDIE 모형을 적용하여 STEAM 화장품학 수업설계는 학습자의 창의적설계와 감성적 체험이 적절하게 구성되어 학습자의 학습욕구와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TEAM 수업은 특정한 주제나 내용으로 다양한 교과를 교차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재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신장되며, 학생들이 관심있는 문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한 STEAM 수업은 학생들이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자의 동기가 높으며, 소집단 학습을 통해 동료 사이의 협동학습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사회성을 함양과 진로교육이, 재능 계발 교육의 기회로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미용분야에도 STEAM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적 연구가 필요하며, 학생의 교과에 대한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등을 활용한 수업설계가 필요하며 미용분야의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