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PPL효과 : TV 프로그램 유형을 중심으로 = The PPL effects on TV on Destination Attitudes and Visit Intention

국문 초록 (Abstract)

이 연구는 정말 텔레비전 프로그램속의 관광지에 대한 간접광고(PPL)가 시청자들의 동기를 부여시키는 효과가 있는지, 또한 시청자들의 텔레비전 이용량과 선호장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PPL에 대한 인식과 태도, 정보탐색의사, 방문의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자를 대상으로 총 350명을 설문 조사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회귀분석,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PPL태도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TV 프로그램 유형별로 간접광고(PPL)로 등장하는 관광지PPL태도 중에 선호도와 몰입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V 프로그램 유형별로 방문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성별, 연령, 학력, TV 시청시간에 따른 관광지PPL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추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선호도, 몰입도, 인지도, 방문의도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태도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이는 추후에 관광지PPL태도의 중요한 기초자료로 쓰일 수 있다.

둘째, 실증분석을 통해서 TV프로그램 유형별로 관광지 방문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 나타남에 따라 광고주들과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광고상품의 특성에 맞는 관광지 간접광고를 실시할 TV 프로그램 유형을 인식하도록 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