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노인의 건강실태와 의료서비스욕구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Health Conditions and Medical Needs of the Aged in Rural Area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농촌 노인의 건강 실태와 의료서비스욕구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농 촌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대상은 호남의 전형적인 농촌 인 정읍 시에 거주하는 노인으로 삼았다.

조사결과를 요약ㆍ정리하고, 우리나라 농촌 노인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제 도에 시사하는 바와 그 정책적 의미를 분석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상태이다. 주관적 건강상태는 스스로 건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노인의 비율이 훨씬 높았다. 시력, 청력, 통증ㆍ불편감 등 기초적인 건강상태 도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질병 유병률도 매우 높았다.

둘째, 건강관리이다. 건강의 관심도와 건강관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 다. 건강관리 방법은 대부분 주변에서 구하기 쉬운 보약을 먹거나 걷기와 같 은 간단한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노후건강관리 에 관한 지식 보유율은 매우 낮았다. 예방접종율은 대단히 높았으나, 정기적인 건강검진율은 매우 낮았다. 병원 조력자나 간병인은 직계가족이 주류를 이루 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변의 도움을 전혀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노인도 일 정 정도 있었다. 감기 등 단기적인 질병에 걸렸을 경우는 대부분의 노인들이 보건소를 방문해서 해결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공공보건의료기관 이용율 도 대단히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의료복지서비스이다. 노인의료복지서비스의 인지도와 만족도는 매우 낮았다. 희망하는 노인의료복지서비스는 장기요양보험, 노인무료건강검진제도, 노인전문병원, 노인요양시설 등 주로 노인의 수발(케어)과 관련된 서비스가 많 았다. 노인재가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차분석 결과이다.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것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분석 결과 중 정책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건강보험 종류별 차이점인데, 건강보험 종류가 노인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잘 보여주는 변수란 점을 감안 할 때 의미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예를 들어 직장건강보험 대상 노인이 의료급여 대상 노인보다, 즉 노인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자신 의 건강에 대해 자신하는 비율이 높았고,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았으며, 최우선으로 원하는 노인의료복지제도에서도 의료급여 대상 노인은 의료급여의 확대를 가장 많이 원하고 있고, 직장 건강보험 대상 노인은 노인전문병원 지 역 내 설치를 가장 많이 희망하고 있으며, 지역 건강보험 대상 노인은 의료급 여 확대와 노인전문병원 지역 내 설치 양쪽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사회경제적 지위별로 희망하는 노인의료복지제도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결과가 우리나라 농촌 노인 보건의료서비스정책에 시사하는 바 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노인의 주관적ㆍ객관적 건강상태 모두 양호하지 않고, 건강관리방법 역시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병률 도 대단히 높고, 고혈압, 관절염 등 만성적ㆍ기능적 질병을 많이 갖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농촌 노인의 보건의료 욕구가 대단히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농촌 노인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를 확대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노후건강관리에 관한 지식 보유율이 대단히 낮았고, 정기적인 건강검 진율도 매우 낮았다. 병원 조력자나 간병인은 배우자나 자녀 등 직계가족이 대부분이고, 도와줄 사람이 아예 없다는 노인도 일정 비율 있었다. 이러한 사 실들은 농촌 노인의 건강에 관한 지식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정 기적인 건강검진 수검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하고, 간병인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셋째, 농촌 노인의 공공보건의료기관 이용율이 대단히 높았다. 이는 농촌 노 인이 질병이 발생할 시 주로 공공보건의료기관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말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농촌 노인을 위한 공공보건의료기관에 대한 정부지 원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노인의료복지서비스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반면에 노인재가 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급대상 자인 노인이 노인의료복지서비스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 따라서 노인의료복지서비스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노인재가복 지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 노인재가복지서비스를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더욱 개선하여 농촌 노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노인복지프 로그램으로 자리 잡도록 정부는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Social welfare academy says that need is different from want. While want means emotional situation that something needed is lack, need means objective conditions that something needed and are evaluated by professionals, such as social workers, social welfare professors, economists and etc. For measuring need, the criteria must first be established and the categories in terms of which needs should be estimated or measured are by no means self-evident.

Recently measuring health and welfare needs of the aged is becoming important in Korean society. The major reason is rise of the aged society and unprecedentedly high speed of ageing ra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survey health conditions and welfare needs of the aged in rural areas which have already become the aged society.

For the purpose, 136 old aged living in rural areas of Jongeup City were sampled and interviewed to collect informations about health conditions and medical needs for a questionnaire. On the basis of previous studies on health needs and current living conditions of the aged,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45 item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frequency, X² and t-test.

On the results of this survey, health conditions and medical needs of the aged in rural area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ubjective and objective health conditions of the aged living in rural areas are weak and poor. Most of them have chronic deceases and high rates of sickness.

Second, they have poor knowledge about health conditions, and only a few aged persons are regularly checking their health condi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