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엘리트체육 지도자의 언어피드백 기술적 분석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엘리트 장애인체육지도자들이 제공하는 언어 피드백 형태를 체계적 관찰을 통해 분석하고 피드백 유형과 그 구체성을 분석 및 장애인체육 전공 지도자와 비전공 지도자간의 언어피드백 내용, 구체성, 빈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분석 하여 장애인체육 지도자들의 지도법 개발과 피드백 제공행동 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대한장애인체육회 가맹경기단체 소속 지도자 중 지체장애를 대상으로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들의 지도 상황에서 Siedentop(1983)이 개발한 “피드백 제공 행동기록지”를 사용하여 음성정보를 수집 후 사건기록법을 적용하여 기록하였다. 지도자의 피드백 제공 형태에 관련된 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위하여 피험자의 지도형태의 구체성과 내용성 그리고 지도자의 교육 배경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엘리트 장애인체육 전공 지도자는 훈련과정에서 제공하는 언어 피드백의 제공 빈도를 비교했을 때 스포츠 기능 피드백을 사회적 행동 피드백보다 많이 제공되고 있었다.

둘째, 엘리트 장애인체육 비전공 지도자는 훈련과정에서 제공하는 언어 피드백의 제공 빈도를 비교했을 때 스포츠 기능 피드백을 사회적 행동 피드백보다 많이 제공되고 있었다.

셋째, 엘리트 장애인체육 전공, 비전공 지도자는 사회적 행동 피드백보다 스포츠 기능 피드백을 많이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