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어머니와 교사의 평가를 중심으로 = Influence of temperament on social competency in early childhood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 성향을 파악하고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과 사회적으로 유능한 유아로 성장시키는 방법을 탐색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 우리나라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27명과 그들의 부모,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해서 Sparrow, Balla, Cicchetti가 1986년에 개발한 바인랜드 사회 적응행동 검사(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를 이영자, 이종숙, 양옥승(1987)이 한국판으로 번안해 놓은 것을 이정선(1999)이 간편형으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용 유아 기질 척도(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는 Thomas와 Chess(1977)가 뉴욕종단 연구를 통해 개발한 3세-7세 유아 기질검사를 고태순(1997)이 한국실정에 맞게 간편형으로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 성향은 기분의 전환이 쉽게 잘 이루어지는 반면 낯선 사람이나 낯선 또래에 대해 쉽게 친숙함을 보이는 경향은 낮았다.

둘째, 유아의 기질은 선천적인 것이고 유전적인 것이므로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구학적 변인으로는 어머니의 평가에서는 교사의 교육경험과 가계의 월평균 소득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 반면 교사의 평가에서는 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라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넷째,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세분화하면, 유아의 기질 중 대인관계적응성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영역 중 사회적 활동성, 사회적 안정성, 협조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수준은 사회적 안정성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전환성은 사회적 규범에 대한 순응성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research wa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temperament on social competency in early childhood in order to explore ways to improve children's social ability.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27 children between age 3 and 5 with their mothers and t...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27 children between age 3 and 5 with their mothers and teachers. To measure childhood temperament, Thomas and Chess's 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 translated and simplified by Ko(1997) were used and to measure children's social competency, Sparrow, Balla, and Cicchetti's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translated and simplified by Lee(1999) were used.

2. Children's temperament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by demographic variables meaning children's temperament was indeed innate.

3. Among the surveyed demographic variables, household income was found to influence mother rate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children's age, sex, and birth order were found to influence teacher rated children's social competency.

4. Children's temperament did influence children's social competency. "Interpersonal adjustment" influenced "Social Activity", "Social Security", and "Cooperation". "Activity Level" influenced "Social Security", and "Change of Mood" influenced "Compliance to Social Ru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