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과 부모중재 유형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immersion tendency and parental intervention type on peer competence

국문 초록 (Abstract)

국문 초록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과 부모중재 유형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삼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이명숙 지도교수 : 김정미 본 연구는 유아...

지도교수 : 김정미

본 연구는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및 몰입경향성의 실태,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부모중재의 경향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스마트몰입경향과 부모중재유형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기기 몰입의 심각성과 부정적 영향력을 인식하므로 적극적인 부모중재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5.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과 부모중재 유형이 유아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에 소재한 4개 어린이집․유치원을 선정하여 만4세, 5세 201명 유아의 어머니와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 배부 및 수집은 2017년 1월 14일부터 2월 14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대상 분석을 위해 배경변인과 측정변인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 등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몰입경향성, 또래 유능성, 부모중재 유형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중재 유형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의 전반적인 실태는 연령, 성별, 출생순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이것은 스마트기기 최초 사용시기가 낮은 연령일수록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부모의 무의식적인 스마트기기 사용습관과 태도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를 인식하고 과몰입에 부정적 영향을 낮추기 위한 부모의 직·간접적인 개입의 필요성이 있다.

둘째,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의 경향은 가상세계지향성이 가장 높았으며, 몰입경향성 전반에 있어 남아가 여아보다 높은 경향성을 보였으며, 일상생활 장애, 가상세계지향성, 금단에서 남아가 여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래유능성의 경우, 친사회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기기 사용에 있어 부모중재 유형에서 긍정적 중재의 경우, 여아보다 남아에게 유의미하게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연령에 따라 중재의 차이도 나타났는데 30대 부모가 40대 부모에 비해 긍정적 중재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이 높을수록 또래유능성은 전체적으로 낮았다. 즉, 일상생활 장애가 또래유능성의 모든 요인에 영향을 미쳤고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이 높을수록 또래유능성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은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일상생활장애가 또래유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스마트기기 사용에 부모중재 유형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방임이 또래유능성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부모가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 인식하고 유아가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하며,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시 유아의 대화를 나눔으로써 스마트기기 사용에 유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다섯째,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부모중재 유형이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가 스마트기기 사용에 부모의 긍정적 중재로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 또래유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올바른 방법을 지도하도록 긍정적 부모중재 혹은 다양한 부모중재 콘텐츠에 관련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부모가 어떠한 방법으로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해 중재하느냐에 따라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 혹인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에서 유아일 경우 현재에 스마트기기 사용으로 인한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이후 발달과정에 있어 악영향으로 미칠 수 있는 가변성이 크기 때문에 유아의 스마트기기 몰입경향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