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발효에 따른 의료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 부산 동아대학교병원 사례 중심

국문 초록 (Abstract)

우리나라는 GATT체제하에서 제조업을 바탕으로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최근에는 WTO출범과 더불어 FTA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의(Regionalism)가 가속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지역주의의 경향은 과거 GATT체제보다 현재의 WTO체제에서 오히려 급속도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세계 각국의 FTA체결 경쟁은 도하개발어젠다(DDA)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한층 가속화되고 있으며 회원 국가들의 양자 간 무역협정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욱 높아졌다. 그동안 제조업 위주의 경제성장을 지속해온 우리나라는 제조업의 성장잠재력이 약화됨으로써 서비스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사업으로 인식하고 그 경쟁력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서비스산업을 포함하는 FTA협정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선진국에 비해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시점이 늦은 감이 있지만 특유의 국민성으로 발 빠르게 정부의 주도아래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에 대해 모색했으며, 특히 2009년 이명박 정부가 신성장동력 4대 산업의 하나로 의료관광을 발표하여 관심이 증가되었다. 의료서비스산업과 연계한 의료관광산업은 이미 동남아시아에서 국가 주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후발주자로 제도적 개편을 통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의료수가를 바탕으로 첨단의료장비, 뛰어난 의료기술 및 서비스를 앞세워 빠른 속도로 추격해 가고 있다. 이에 부산시에서도 시 주도 사업으로 선정하여 병원 및 관련 업체들과 함께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의료관광 활성화가 5년이 지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부산시의 상급종합병원만의 장점을 살려 공공제적 요소가 강한 의료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 강화 방안에 초점을 두었다.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의사직종은 외국인환자가 본국에서 한국까지, 한국에서 다시 병원까지 오는 과정과 진료실에 들어오기 전까지의 외부환경과 상황이 순탄치 않은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외국인 환자를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들이 간호사, 행정직원 및 유치업자라는 것을 인지하여야 한다. 간호사직종은 의료진의 결정이 없이는 행동의 제약이 있고 환자들을 보살펴야 한다는 시간적, 업무적 여유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적으로 환자에게 더 많이 다가 갈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행정부에선 의료관광과 외국인환자유치에 대해 제일 중요한 서비스가 의료서비스라는 것을 망각해서는 안되고 다른 부서간의 윤활유 역할을 해야 한다. 각 대형병원 마다 건립이념과 추진목표 및 경영방침이 상이한바 동아대학교병원은 국제진료센터를 중심으로 직무별 의료관광의 관심도가 높았고 각 부서에서의 업무협력능력이 잘 조화된다면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가 더욱 빛을 볼 것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 병원 내 직원들 간의 업무소통능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으며 경영진의 지속적 관심과 투자가 의료관광 경쟁력에서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