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중등특수교사의 요구 조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6개 영역의 중요도, 적절성,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중등특수교사의 요구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 재직 중인 중등특수교사로서 지적장애 및 정서장애 특수학교의 고등학교 담임교사 8명, 고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8명, 총 16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19년 4월 12일부터 5월 10일 까지 4주간 진행되었으며, 연구 도구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6개 영역에 대한 중요도 및 적절성 설문 조사」설문지와 반 구조화된 심층집단면담 질문지이다. 본 연구의 연구 절차는 사전 설문-심층집단면담-서면 의견제출 3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 사전 설문 단계에서는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의 전자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사전배부 하였고, 심층집단면담 1일 전까지 연구자의 메일을 통해 회수하였다. 2단계 심층집단면담 단계는 연구 참여자를 4명씩 4집단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의 동의하에 녹취와 기록을 하였으며 반 구조화된 심층집단면담 질문지를 바탕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 시간은 약 60분이 소요되었다. 3단계 서면 의견 제출 단계는 연구 참여자가 심층집단면담 이후 추가의견이 있는 경우 연구자의 전자우편을 통해 서면 의견을 제출하는 단계이다. 본 연구의 설문지 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심층집단면담 결과는 녹음자료 전사본, 연구자의 기록 노트와 서면 의견제출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핵심 내용을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특수교사가 생각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6개 영역별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직업능력향상교육(M=12.27) 영역이 1순위, 문화예술교육(M=11.65) 영역이 2순위, 인문교양교육(M=11.06) 영역이 3순위, 기초문해교육(M=10.96) 영역이 4순위, 시민참여교육(M=8) 영역이 5순위, 학력보완교육(M=3.06) 영역이 6순위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특수교사가 생각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6개 영역별 적절성을 분석한 결과 문화예술교육(M=3.69) 영역, 인문교양교육(M=3.54) 영역, 직업능력향상교육(M=3.48) 영역, 시민참여교육(M=3.40) 영역, 기초문해교육(M=3.33) 영역은 4점 척도 설문에서 평균 3점 이상으로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력보완교육(M=2.46) 영역은 평균 3점미만 으로 적절하지 않은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셋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중등특수교사의 요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문해교육 영역의 프로그램 요구는 기능적 기초문해교육 프로그램, 상징 및 기호 읽기 프로그램, 언어 이해 및 수용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있었다. 학력보완교육 영역의 프로그램 요구는 대학 형태의 초・중등 재교육 프로그램, 학력보완교육 영역 자체의 삭제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문화예술교육 영역 프로그램 요구는 건강관리 프로그램, 사회성기술 향상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 문화예술 활동 및 자조모임 프로그램이 있었다. 시민참여교육 영역 프로그램 요구는 사회적 책무성 기준 알기 프로그램, 장애인 인권교육과 성교육 프로그램,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있었다. 인문교양교육 영역 프로그램 요구는 기초자립생활 중심 생활소양 프로그램, 심리지원 프로그램이 있었다. 직업능력향상교육 영역 프로그램 요구는 직업생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직업훈련 프로그램, 직업전환 프로그램이 있었다.

본 연구는 통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 학령기 교육과 연장된 성인 학습자에게 필요한 평생 교육적 서비스에 대한 정보 및 의견을 중등특수교사로부터 수렴하는 기회가 되었다. 후속연구에서는 학령기 교육을 담당하는 중등특수교사의 관점이 함께 고려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를 고안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주제어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교육과정, 특수교사, 심층집단면담, 요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