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28장의 12 보석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품에 대해 보여주고 있는 출애굽기 28장에 나타난 12보석의 의미와 사상을 파악하고 죄인된 백성을 친백성으로 선택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깨닫는 데 있다.

제1장은 문제의 진술,연구의 목적과 중요성,연구의 방법과 제한 등을 진술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출애굽기 28장에 나타난 대제사장의 의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그 의복들이 어떤 재료와 방법으로 만들어졌는지를 살펴보았다.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대제사장의 의복이 성소에서의 특별한 위치에 있는 대제사장의 위상과 역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각 요소들이 참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3장에서는 대제사장의 의복 가운데,판결 흉패의 12보석에 대해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의미를 살펴보고 각 영어번역들을 살펴봄으로 현대에 존재하는 보석과의 연결을 시도하였다.그리고 그러한 연구를 통해 보석의 특징과 색깔,생김새들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이러한 연구를 통해 현대의 보석들과의 정확한 일치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12보석의 정체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제4장에서는 이스라엘 진영의 조직과 질서와 관계있는 12보석의 배열 순서와 이스라엘의 12지파와의 관계,그리고 요한계시록 21장의 12보석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12보석과 12지파의 관계에서는 각 지파의 조상의 특성과 각 지파들의 역사의 내력을 야곱과 모세의 축복을 통해 연결시켜 보았다.계시록의 12보석과의 관계에 관해서는 12보석을 나타내는 어휘들을 알아보고,두 목록 사이의 일치여부에 관해서 여러 견해들을 통해 알아보았다.

제5장에서는 12보석과 그리스도의 사역 및 성품에 관해 살펴보았다.12보석에는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질서,그리고 인간에 대한 사랑이 나타나 있다.그리고 그것은 그분의 백성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방법과 개인의 개성과 특성을 존중하시며,다양성 속에서 연합과 통일을 추구하는 하나님의 교회를 돌보시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목을 위해 봉사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을 보여준다.

제6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고 종합하였다. 결론적으로 출애굽기28장의 대제사장의 의복 가운데 판결 흉패의 12보석은 개개인의 성품과 개성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백성을 사랑하시고 구원으로 이끄시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품을 아주 분명하게 표상하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