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Impact of Tax Agency Service Expertise on Tax Agent Reputation, Customer Trust and Loyalty

국문 초록 (Abstract)

국 문 초 록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세무사사무소의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세무사사무소의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과 고객충성도 간에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가 매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전체 구조 관계에 거래기간의 차이에 따라서 조절 영향이 있는지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세무대리서비스의 전문성,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및 고객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을 개발하고 이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165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 구조방정식모델(SEM)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세무사사무소의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은 세무대리인 명성, 고객신뢰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세무대리인 명성은 고객신뢰와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세무사사무소에 대한 고객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약하게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매개효과의 검증결과,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은 세무대리인 명성과 고객신뢰를 매개로 고객충성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은 세무대리인 명성에, 세무대리인 명성은 고객신뢰에, 고객신뢰는 다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 고객신뢰, 세무대리인 명성 및 고객충성도 간의 전체 구조 관계에 대한 추가 검증을 수행한 결과, 가설 1의 경우에만 거래기간이 약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 검증에서 나타난 특이한 결과는, 거래기간이 짧은 고객들인 4년 미만 고객집단의 경우는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 고객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이나 세무대리인 명성에 의해 얻어진 고객신뢰가 고객충성도로 이어지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반면에 거래기간 4년 이상인 고객집단의 경우에는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과 세무대리인 명성이 고객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고객충성도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아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서비스기업인 세무사사무소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의 중요성을 규명했다는 측면에서 볼 때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과 고객충성도 간에 고객신뢰와 세무대리인 명성의 매개 영향이 규명되었기 때문에 세무대리서비스 실무에 주는 시사점도 크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세무사사무소들이 세무대리서비스를 제공할 때 세무대리서비스 전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즉,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 세무사사무소의 고객충성도 향상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세무대리서비스시장이 점차 공급자중심의 시장에서 고객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세무대리인 명성을 높이고 고객신뢰를 얻어 나가는 장기적인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세무사사무소들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