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Detour Route and Evacuation Route Guidance System using Disaster Information : 재해정보를 이용한 우회경로 및 대피경로 안내시스템 개발

국문 초록 (Abstract)

매년 여름마다 발생하는 태풍과 집중호우와 같은 자연재해로 인해 인명 피해 및 재산피해등 상당한 규모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부산 역시 집중호우로 인하여 침수와 산사태 등 각종 자연재해가 발생하였으며 재해에 대한 예방과 대응이 부족하여 많은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자연재해로부터 발생하는 피해를 예측하고 피해를 절감하기 위하여 IT, 토목, 환경, 공간정보 등 다른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자연재해 예방에 관한 기술이 날로 발달해져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해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각 지방 자치 단체에서 이러한 재해피해절감 및 관리를 위한 재해관리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다.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를 절감하기 위해선 과거 발생했던 재해정보를 바탕으로 위험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예측을 통한 예방 및 대비가 필요하다. 그리고 재해가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복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연재해의 피해는 인명 및 재산 뿐만 아니라 교통에 있어서도 막대한 영향을 준다. 집중호우로 도로 곳곳에서 침수가 발생하거나 산사태로 인해 도로가 파손 되는 사례가 해마다 발생 하고 있다. 이러한 재해들로 인해 도로 곳곳에서 정체 및 고립과 같은 피해가 발생한다. 도로 공간에서의 재난 발생은 한 지점에서 발생하더라도 추후 교통망 전체로 확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조기에 신속한 대응과 복구가 요구 된다. 국내에서의 재해관리는 대응 및 복구를 중심이며 예방단계 다소 부족하나 예방을 위한 연구와 기술들이 개발되어져 가고 또한 교통에서 최근 도로상에서 침수로 인한 피해를 절감하기 위한 연구로써 교통운영방법과 신호 운영을 통한 교통정체 절감과 같은 다양한 교통관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자연재해 관리에 대한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도로침수와 같은 자연재해는 시설물에 1차적인 피해를 입히며 피해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운전자의 현장진입으로 고립, 차량 침수 등 2차 피해를 유발하게 된다. 재해 발생지역에 대한 복구도 중요하지만 이라한 2차 피해를 절감하기 위해선 사전에 우회경로 안내와 같은 서비스가 필요하며 이미 재해지역에서 고립된 차량에 대하여 추가적인 혼란을 줄이기 위해 대피경로 안내가 필요하다.

집중호우 발생 시 산사태, 침수, 해일과 같은 다양한 재해종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선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를 중심으로 재해위험지역, 재해이력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통하여 관리자는 직접 재해정보를 입력할 수 있으며 입력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여 최적경로 및 재해지역을 고려한 우회경로를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재해지역 내에 존재하는 차량들을 대상으로 주변 지역으로 대피 경로를 분석 할 수 있다. 이러한 C/S기반의 시스템에서 분석된 결과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일반 사용자들에게 대피경로를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