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우리사회는 지식정보화사회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는 정치경제 및 사회구조의 변화와 함께 개인과 가족, 직업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사회의 중년남성들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가족역할, 직업역할은 그들의 과업과 부담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우리사회의 주류이자 인구의 절반이 남성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중년기 남성들의 삶의 질이 어떠한가는 개인적 측면을 넘어 가정은 물론 우리사회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중년남성들의 적응은 중년남성 자신의 문제임과 동시에, 우리사회 전체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사회에서 여러 모습으로 살아가는 중년기 직장남성들의 적응과정과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살피고 돕는 보호요인들의 상호작용을 탐색하여, 그들의 삶에 다가오는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지지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년기 직장남성의 삶은 어떠한가?

둘째,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과정 중 어떻게 학습이 발생되는가?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문제에 따라 중년기 직장남성들의 적응과정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중년기 직장남성들이 직면해온 갈등과 위기상황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현재에 이르렀는지, 중년남성들이 말하는 그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그 적응과정을 살펴보고, 그들의 이야기 속에 드러나는 그들의 삶터인 가정과 직장에서의 역할수행의 적응과정 중 어떻게 학습이 발생되는가를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Strauss &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방법에 따라 접근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선정은 직업경력이 최소 10년 이상인 울산지역에 거주하는 40대 기혼 재직남성 6명으로, 이들은 연구자의 개인적인 친분관계, 지역에서 교류하는 사람의 추천 등 두 가지 방법으로 섭외하였다.

둘째, 자료 수집은 반구조화 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내용은 연구 참여자의 서면동의를 얻어 녹음을 하고 이를 필사하여 원자료로 활용하였다.

셋째, 자료 분석은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따라 전사된 원자료를 근거로 지속적인 질문과 메모, 비교분석의 절차를 통하는 개방코딩을 통해 개념을 도출한 후, 축코딩의 과정에서 범주분석과 과정분석을 하고, 선택코딩에서 중심범주를 발견하고 이야기윤곽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연구절차에 따라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기 직장남성들이 인식하는 그들의 삶은 급격한 사회 환경의 변화로 인해 가족역할과 직업역할에의 어려움과 함께 나이 듦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중년기 직장남성들의 적응과정은 중심범주 ‘여러 역할 속 자신을 위한 삶과 타인을 위한 삶 간의 중심 찾기’로 설명되어지며, 과정분석으로 ‘삐걱거림을 감지의 단계’, ‘갈등표면화의 단계’, ‘변화의 필요성인식의 단계’, ‘이해와 타협의 단계’ 그리고 ‘잠정적 결론의 단계’가 도출되었다.

셋째, 중년기 직장남성들의 적응과정 중의 학습은 ‘성찰하기’, '행동하기’, ‘재구성하기’ 의 세 가지 행위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풀어나가는 경험학습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사회의 중년남성들과 그들의 환경으로 작용하는 가족구성원들의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인식의 전환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지원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고 본다.

둘째, 중년기 직장남성의 적응을 돕는 사회적 지지방안은 여러 차원에서 여러 가지 수단과 방법으로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언제 어디서 누구나 행복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근거리 학습망 구축사업'으로서의 행복학습센터를 지원하는 평생학습시대에 걸 맞는 개개인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개인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상담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그럼으로써 이 시대를 살아가는 누구나가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