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 附屬農場의 活性化 方案에 관한 硏究 : 中央大學校 附屬農場을 中心으로 = (A) study on the effective management of CHUNG-ANG University Farm

국문 초록 (Abstract)

대학부속 실습농장은 농학계 학생들의 현장실습과 대학원생, 교수들의 연구를 위하여 존재하는 농과 대학의 기본적인 시설이다. 또한 일반인들에게는 모범적인 시설과 경영을 통하여 사회를 선도하며 교육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을 통해 실습농장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하며 중앙대학 부속 실습농장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26개대학 실습농장의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는 실습 시설의 부족과 설비노후, 재정적 어려움이 있었으며 그런 상황에서도 현장실습의 현황은 2001년 조사와 비교하여 볼 때 정착되어 가고 있었다. 실습농장의 경영을 합리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서는 현 상태유지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점차 시행하겠다는 유보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중앙대학 부속실습농장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기반 시설의 확충을 통해 젖소 사육두수100두, 비육60두 규모로 확대하여 수익을 창출하며 농장내의 임야에 다양한 환경생태 공원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이 이용하며 학생들에게는 교육의 공간으로 활용한다. 교직원복지를 위하여 부속농장의 생산물과 시설물을 적극 이용하며 시설의 확장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며 근로 장학 혜택을 늘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