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바른 식생활을 위한 식품첨가물 관련 영양교육의 필요성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식품첨가물에 대한 위해정보전달을 촉진하여 청소년들이 식품첨가물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고 바람직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식생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회가 산업화되고 발달하면서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수많은 가공식품이 생산되어 섭취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공식품 생산에 필수적인 식품첨가물들이 우리나라에서도 600여종 이상 허가되어 사용되고 있다. 식품첨가물은 식품의 품질을 높이고 보존성과 기호성을 향상시키며 식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식품첨가물을 사용한 다양한 가공식품이 출시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동시에 가공식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우려와 안전성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바른 먹을거리와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식품첨가물은 인위적으로 첨가한 화학적 성분이라는 것 때문에 몸에 해로운 것은 아닌지 자신이 안전한 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과 우려를 갖고 있다. 물론 무분별한 사용이나 섭취 또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무허가 제품의 사용은 인체에 부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국가에서 일련의 안전성 평가과정을 거쳐 안전성이 입증된 것들만 식품첨가물로 허용되어 관리되고 있고, 각 첨가물별로 안전기준이 설정되어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상황과 소비자 인식 간에는 큰 격차가 존재하여 다수의 소비자들은 식품첨가물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으며 바른 식품 선택이나 식생활 영위에 장애요소로 나타나고 있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러한 왜곡된 인식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충분한 정보의 부족에서 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TV 등 대중매체에서의 걸러지지 않은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또는 식품첨가물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식품산업체들이 마케팅 전략으로 식품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여 홍보함으로써 식품첨가물 자체가 위해한 물질이라는 인식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근래 식품첨가물의 인허가 및 안전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식품첨가물의 소비 및 안전성 평가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오면서 인공감미료나 아황산아질산 등 기능별 식품첨가물에 대한 교육홍보 매체의 개발 노력이 이뤄져 왔으나, 소비자들의 식품첨가물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바로 잡고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공신력 있는 정보매체 개발과 이를 활용한 교육홍보 노력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과자, 캔디, 청량음료 등 가공식품 섭취 경향이 높은 청소년들은 일상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에 있고 실제 자신의 간식을 직접 선택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안전한 식품선택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식품선택 행동이 형성 될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 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올바른 식품 구매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자신의 안전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어릴 때의 식품에 대한 경험은 식품섭취와 관련된 식품기호 및 식사행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장기의 그릇된 식사행동으로 인한 질병은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어 커다란 위험인자로 작용한다. 따라서 가공식품의 이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식품첨가물의 섭취는 피할 수 없는 실정이 되었다. 이에 식품첨가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 줄 수 있는 정규 수업시간의 교육과정이 제공되어 올바른 인식으로 학생들의 식생활에 도움이 되고, 언론이나 주변 사람들을 통해 습득하는 무수히 많은 정보 중 올바른 사실들을 식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