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Abstract)

국문초록 학교 환경교육장을 활용한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perience Activities in School Eco-Place on the Environmental Friendly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

지도교수 김 남 일

본 연구는 학교 환경교육장을 활용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초등학교 2학년 12명(남 5명, 여 7명)이었다. 학교 환경교육장은 야외학습장, 학교 숲, 들꽃 화단과 텃밭에서의 활동으로 정하였고, 학교의 여건과 초등학교 2학년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적용은 4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태도 형성은 설문지, 학습지, 면담, 관찰 및 환경일기쓰기 등을 활용하여, 각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개인별 및 집단별 사례를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을 경험하고, 생물을 기르는 체험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어 친환경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은 황토물들이기 활동을 통해 자연의 유익함을 알게 되었으며, 작은 꽃 찾기 활동을 통해 풀이나 곤충도 생명을 가지고 있어서 보호해야한다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셋째, 학생들의 유형에 따라, 상위 집단의 학생들은 체험학습에서도 학습 목표를 바르게 인지하고 식물과 동물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에 효과가 높았으며 학습지나 활동결과물, 환경일기에서도 친환경적인 태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보통 집단의 학생들은 대부분 학습태도나 지적능력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체험활동에는 관심과 흥미가 높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처음에는 체험학습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나 다양한 활동을 거듭할수록 식물에 관심을 갖고 자세히 관찰하며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텃밭에 심은 채소들을 정성스레 가꾸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한편, 하위 집단의 학생들은 체험 활동에 관심이 적었으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참여도가 높아지고, 지적능력이나 그리기, 글쓰기 등의 표현능력도 향상되면서 체험학습을 기다리는 학생들도 차츰 늘어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학교 환경교육장을 활용한 체험활동은 학생들이 쉽게 자연 환경과 접촉할 수 있고,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여러 생물을 기르고,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친환경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환경이나 학년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이 달라지므로 주어진 환경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지속되어야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학교에서 연구를 실시하여 정성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으나 보다 많은 수의 학생이 참여하는 정량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활동을 실시하는 기간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 친환경 태도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 생물을 기르는 노작 활동의 구체적인 효과를 알아볼 수 있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