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고인돌 유적을 활용한 세계유산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초등학교 주제중심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세계유산을 활용한 세계유산교육에 대한 논의가 다양해지고 있다. 유네스코(UNESCO)에서 채택한 「세계문화 및 자연유산 보호협약(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의 제 27조와 제 28조에서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들을 위한 세계유산교육 지침서를 발간하여 세계유산을 통해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지속가능발전의 의미를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방향으로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사회과에서도 기존의 통사(通史) 중심의 내용구성에서 문화사 중심의 주제사 구성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2019학년도부터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강화 지역의 고인돌 유적을 중심으로 주제 중심통합 교육 방법을 개발하였다. 강화 지역의 고인돌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중심의 국어, 사회, 과학, 도덕, 미술 등 5개 교과목을 통합한 주제 중심통합 수업안을 계획하였다. 고인돌의 의미와 세계유산적, 지역유산적,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생 대상의 고인돌 교육을 교과 교육, 체험 활동 교육, 도서 교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하여 지식, 기능, 가치·태도 학습이 모두 이루어지는 활동적인 수업안을 개발하고, 이를 현직 초등교사의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거쳐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 대상의 세계문화유산 고인돌 활용 주제중심 통합 수업안을 개발하였다. Fogarty의 거미줄형 교과 통합 방법을 바탕으로 5개 교과를 연계하여 세계문화유산을 교육 소재로 활용한 교육 방법 연구로서의 성과를 갖는다.

둘째, 초등학생 대상의 고인돌 활용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학교 내 교육의 교과 교육, 학교 밖 교육의 체험 활동 교육, 도서 교육으로 나누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고인돌 교육을 살펴보고 올바른 정보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점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여 올바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수업 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셋째, 지식, 기능, 가치·태도를 모두 함양할 수 있는 고인돌 활용 수업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총 15차시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고인돌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하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다. 세계문화유산으로서 고인돌의 의미를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아끼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인돌 활용 주제 중심 통합수업 계획안의 실행 가능성과 교육성을 알아보고자 경력 10년 이상의 초등교사에게 설문지를 통한 평가를 실행하였다. 평가 결과 수업 계획안의 학년 적합성, 학습 목표 달성 가능성, 교과 통합의 유기성 등 대체로 적절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사전 과제를 제시하는 방법과 학생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는 등의 제언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제언을 수용하여 수업 계획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실제 현장에서의 실행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유산과 세계유산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초등학생 대상의 세계문화유산 강화 고인돌 활용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정체성과 역사의식을 가질 수 있으며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 수 있으므로 고인돌을 활용한 통합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향후 세계문화유산, 강화 고인돌과 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나아가 강화의 다양한 유적지를 활용한 강화 에코 뮤지엄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