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프리 공연 제작 매뉴얼의 작성과 적용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 다섯 편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aking and Applying the Barrier-Free Performance Production Manual : Focusing on the five play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인 관객을 고려한 배리어프리 연극의 제작 방법을 담은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매뉴얼>을 소개하고, 매뉴얼을 기반으로 연극 다섯 편의 사례를 살펴보며 배리어프리 연극의 제작 가능성과 매뉴얼의 효용성을 살펴보는 고찰을 담고 있다.

장애인 인권이 신장하며 장애인의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당위성이 입증되며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장애인 문화예술 향유에 관한 관심과 사회적 움직임이 있으나 현실적으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향유실태를 살펴보면 그 참여율이 미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장애인과 문화예술에 관한 연구는 주로 창작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향유 중심의 연구들은 시설 중심의 물리적 접근성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 공연예술계에서 배리어프리 공연이 주목받으며 지원과 제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창작자를 중심으로 한 배리어프리 공연 제작을 위한 매뉴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 발간한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매뉴얼>은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부터 공연 후까지의 장애인 관객의 접근성을 고려한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매뉴얼>은 배리어프리 공연 제작의 필요와 함께 배리어프리 연극에 대한 이해를 도울만한 패러다임과 정보를 공유하고, 실제로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조건과 단계에 대한 안내를 제시하며,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와 유관 기관 연락처 및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에서 진행한 연극 다섯 편을 중심으로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매뉴얼>을 기반으로 공연마다 나타나는 특징과 시도했던 배리어프리의 적용을 정리하고, 종합적으로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았다. 다섯 편의 연극은 매뉴얼이 제시하는 내용을 대부분 실행했으며, 공연의 특성을 살린 독창적인 시도도 엿볼 수 있었다. 배리어프리 연극 준비 과정을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목표 설정과 예산 운용을 포함하여 객석 배치, 공연 후 의견 수렴에 대한 부분을 공통으로 실행하였다. 이외에도 대상 관객 설정에 따라 음성해설과 문자통역, 수어통역을 적용하였는데, 이는 매뉴얼에서 다루는 공연 내용 접근성 설계가 실현가능한 것임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각 공연은 이뿐만 아니라 매뉴얼에서 제공하고 있는 요소들을 특성에 맞게 선택적으로 수행했다. 위의 연극 다섯 편의 제작과정 및 결과를 통하여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매뉴얼>은 배리어프리 연극 실현에 대한 실제적인 내용을 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공연과 장애 또는 배리어프리 관여 정도에 따라 배리어프리 연극 제작 관여도에 따라 공연을 분류하기도 하였다.

사례 연구의 한계와 발전을 위해서는 시설 접근성 점검을 제안하기보다는 교내 시설에 대한 접근성 상황을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외부 전문가와의 소통 방법과 홍보 및 모객에 대한 상세한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이 언급되었다. 또한 매뉴얼에서 한정하고 있는 대상 관객이 확대되어야 하며, 체크리스트의 효용성 문제를 대비한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것이 언급되었다.

매뉴얼은 다섯 편의 사례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공연의 특성을 살려 창의적인 연극 제작이 가능하다는 제작 가능성과 매뉴얼의 효용성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다섯 편의 사례는 개정과 증보를 통해 매뉴얼을 발전시킬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배리어프리 공연 제작 사례를 지속해서 축적하여 추후 배리어프리를 시도하려는 창작진에게 유용한 안내서가 되어, 문화예술 공연 관람 및 감상에 있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동등한 예술 향유의 기회가 주어지기를 제언하였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study introduces the Barrier-Free Theater Production Manual, which contains the production method of barrier-free plays for audiences with disabilities. In performing arts, performances that focus on audience development and environmental improvement for audiences with disabilities are called barrier-free performances. Nowadays, as barrier-free performances are drawing attention in the performing arts, and as support and production are being actively carried out the need for a manual for producing barrier-free performances centered on creators has emerged. The Barrier-Free Theater Production Manual published by the School of Drama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contains information on how to produce barrier-free plays, particularly with regards to improving the accessibility of audiences with disabilities from pre-production to post-performance. This study is centered around the five plays that have been performed at the School of Drama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based on the Barrier-Free Theater Production Manual. For each performance, the study shows how the barrier-free factors were applied using the manual. This study also examines the unique characteristics, results, and limitations of a barrier-free performance.

Based on the five case studies, this research suggests that the Barrier-Free Theater Production Manual is effective in realizing barrier-free plays and should be continuously improved by accumulating additional case studies. The manual will not only be a useful guide for creators who want to try barrier-free in the future but also be a step towards providing both audiences with disabilities and audiences without disabilities with equal opportunities to enjoy and appreciate 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