靜菴 趙光祖 硏究

趙光祖는 中宗 10年(1515) 그의 나이 33歲로 관직에 나아가 38歲이던 中宗 14年(1519) 己卯士禍에 희생될때 까지 4년간이 그의 公的인 生涯의 全部일 만큼 短命한 사람이었다.

中宗反正 이후 登場한 그는 자신의 時代가 일대 道德的인 危機의 時代라고 판단했다. 土大夫들이 聖賢의 가르침에 입각한 道德的인 覺醒이 없다면 亂局을 克服할 수 없다고 斷定하였으며 이러한 信念을 具現하기 위하여 盡力한 人物이었다.

趙光祖 政治思想의 理論的 背景은 性理學이었고,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한 政治形態는 堯·舜·禹 三代의 王道政治였다.

王道政治의 實現을 위해서는 임금은 仁道를 바탕으로 仁政을 行해야 하며, 大臣은 學問에 힘쓰고 임금을 잘 보필하여 朝廷을 和合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調聖試 對策文에서 밝히고 있다.

王道政治 實現을 위한 趙光祖의 노력은 두가지 方向의 改革政治의 施行으로 具體化 되었다. 하나는 土林이 追求하던 性理學의 社會的 底邊 擴大·社會的 實踐을 强化하려는 政策들로서 昭格暑의 革罷와 小學의 普及, 그리고 鄕約의 實施가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다른 하나는 士林의 政治的 自律性과 主導權을 提高하기 위해 勳舊勢力과 士林 사이의 勢力關係를 변동시키고저 했던 政策들로서 賢良科의 實施와 僞勳削除의 단행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이 두가지 方向의 政策들은 士林支配의 性理學的 政治秩序 수립이라는 목표를 中心으로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施行되었던 것이다.

趙光祖가 中宗 10年 中央政界로 進出하여 活動하던 時期는 政治的·社會的 분위기가 매우 혼란한 時期였다. 反正으로 즉위한 中宗은 新進士類를 登用하여 이러한 분위기를 刷新하고자 노력 하였다.

이와같은 時代的 분위기 속에서 趙光祖는 小學實踐運動을 展開하여 性理學의 普及을 推進하였으며 呂民鄭約 實施를 통해 改革政治 施行의 基盤을 마련하려고 하였다.

賢良科는 科擧制 自體가 지니고 있는 모순을 是正하고자 한 점도 있으나 士林派 官僚들은 이것을 週利用하여 오히려 自派의 勢力伸張을 도모하여 朝廷에 士林派가 점점 布列하여 가니 자연 詞章派의 不安을 造成한데서 己卯士禍는 싹트고 있었던 것이다.

趙光祖 등 新進土類들의 집요한 改正論議로 中宗 14年 11月에 靖國功臣 76名의 僞勳이 削除되었다. 僞勳削除는 己卯士禍를 불러 일으키는 가장 큰 要因이 되었다.

이상에서와 같은 新進士類들의 움직임은 舊臣들과의 사이에 反目·對立을 낳았으며 獨善的인 면이 있었으며 妥協하지 않았다. 이러한 형세는 더욱 深化되어 결국 己卯士禍를 일으키게 되었다. 己卯士禍와 함께 趙光祖는 除去 되었고 〈小學〉도 凶書로 禁止되었으며 鄕約, 賢良科도 廢止되었다.

결국 趙光祖를 위시한 士林派 學者들은 革新政治를 主張함에 너무 서둘렀고 勳舊派 舊臣들을 小人視하여 士林派 以外의 勳舊大臣들과 融化할 줄 몰랐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