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가족용서가 용서동기 및 용서성향에 미치는 영향: 공감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Family Forgiveness on Forgiveness Motivation and Forgiveness Disposition: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and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용서, 공감,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용서동기 및 용서성향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 가족용서와 용서동기 및 용서성향 간의 관계에서 공감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의 대학생 39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들은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가족용서의 하위 요인인 회복과 공감의 하위 요인인 인지공감이 용서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용서의 하위 요인인 개방성과 회복 및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하위 요인인 긍정적 재평가가 용서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감은 가족용서와 용서동기 간을 매개하였다.

넷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은 가족용서와 용서성향 간을 매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가족용서가 용서동기 및 용서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공감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각각 다르게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용서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개입방법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