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 비교분석 = A Study on Analyzing the Efficiency between National and Private University Hospitals

국문 초록 (Abstract)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 비교 분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국립대학교병원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1...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 비교 분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국립대학교병원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12개 국립대학교병원과 20개 사립대학교병원을 선정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5년부터 2007년까지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주요 특성 및 지표, 외래환자수, 입원환자수, 인력, 병상수, 의료수익, 의료비용 등의 연도별 변화 및 비율 분석을 하였으며, 효율성 분석을 위한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연도별로 분석하였다. 둘째, DEA를 이용하여 CCR(기술효율성), BCC(순수기술효율성), SE(규모의 효율성)분석을 하고, 2007년 BCC(순수기술효율성)를 토대로 비효율병원의 준거집단 및 가중치, 투입부족분, 산출부족분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목표치 값을 각 병원에 제시하였다. 셋째, 대상병원의 효율성 수치와 비용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비용과 관련 있는 변수를 추가하여 이들 간의 연관성에 대한 검정을 하고, 이를 위해 변수들의 평균, 상관성 검정(Correlation Test),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자원 효율성의 분석 결과 2005-2007년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CCR(기술효율성), BCC(순수기술효율성), SE(규모의 효율성)에서 거의 모든 대학병원이 0.9이상으로 효율성이 높게 나왔다. 일반적으로 사립대학교병원이 국립대학교병원보다 효율성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자원 효율성 측면에서는 국립대학교병원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재정 효율성 분석 결과에 있어서도 자원 효율성과 마찬가지로 2005-2007년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CCR(기술효율성), BCC(순수기술효율성), SE(규모의 효율성)에서 거의 모든 대학병원이 0.9이상으로 나왔다. 재정 효율성 측면의 경우 전반적으로 사립대학교병원이 국립대학교병원보다 높았는데, 결과적으로 국립대학교병원이 사립대학교병원에 비해 자원 효율성은 높은데 비해 재정 효율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효율성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자원 효율성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재정 효율성이 비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자원 효율성의 투입변수는 의사수, 간호사수, 일반직원수이며, 산출변수는 외래환자수, 입원환자수로 구성되었는데 여기서 의료인력, 규모 및 환자수와 비용이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효율성이 높은 병원은 비용이 낮고 수익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효율성과 비용의 관계를 보면 효율성이 높은 병원의 경우 비용 또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병원이 비용적 투자를 늘리면 환자수가 늘어나고, 의료수익이 증가하여 효율성이 높아지는 선순환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 추정된다. 특히 국립과 사립대학교병원의 효율성과 비용의 관계에서 사립대학교병원의 비용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인적 규모와 병상수에 비해서 병원 운영의 비용적인 측면인 인건비, 재료비, 관리비에서 상당히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국립대학교병원이 사립대학교병원에 비해 자원 효율성은 높았고, 사립대학교병원은 국립대학교병원에 비해 재정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효율성과 비용의 관계에서 효율성이 높을수록 비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사립대학교병원이 국립대학교병원보다 병원 운영에 있어서 비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