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실습의 멘토링 기능이 학습몰입 및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 조리전공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국문 초록 (Abstract)

미래사회는 직업의 전문화와 다양화가 촉진될 전망으로, 학교교육에서 조리실습교육과 훈련으로 지식 정보와 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고 직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훈련제도를 개혁하는 것이 미래를 대비하는 핵심 전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 기능은 조리 분야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직업교육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대적 필요성에 의해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조리실습교육의 활성화 방안과 방법개선에 영향을 주는 교육으로서의 역할로 중요시되고 있다.

교육의 변화와 함께 조리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및 전문화가 되어가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와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개설 비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그 질적 문제에서 적정한 수준의 유지 여부는 검토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논의되는 시점에서 바람직한 조리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리전공 고등학생에게 학습의 효율성을 멘토링 관계에서 증대시킴으로서 조리교육의 실효성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실효성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을 멘토링 관계에서 긴밀하고 원활하게 상호 교류함으로써 이루고자 하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조리전공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조리실습의 멘토링 기능이 학습몰입 및 진로결정에 관해 서로간의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지는 2017 년 02 월 21 일부터 2017 년 02 월 28 일까지 총 350 개의 설문지로 배포되었으며 나머지 335 개의 설문지는 불공정하게 응답 한 15 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는 실증 연구에 사용되었다. 통계 처리를 위한 데이터 코딩 과정 후 SPSS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멘토링 기능 요인은 상담, 코칭, 보호 및 공유와 같은 4요인으로 분류하였다. 학습 몰입은 감각, 주의집중, 자아의식, 통제, 지식 향상 및 목표향상 6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분석도구로는 서술 통계 및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교차 분석, 상관 분석 및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조리실습교육의 멘토링이 학생들의 수업에 참여하여 학습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멘토링 기능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조리전공 고등학생들의 조리실습교육은 조별 교육이 대부분인 집단적인 교육방법에서 부족한 조리기술에 대해 개별지도 교육방법이 학습몰입에 더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남에 큰 의의가 있다.

조리실습교육으로 학습몰입에 있어 멘토링 기능과의 관계가 더 중요시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리전공 고등학생들의 조리실습의 멘토링 기능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학습몰입을 높일 수 있는 진로결정을 반영한 다양성을 높인 멘토링 기능이 요구되며, 학습몰입의 성과를 향상시켜 조리전공 고등학생들의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조리실습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