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M&S 자원 관리 향상을 위한 식별번호체계 정립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Foundation of Identification Number System for Advancement of Defense M&S Resources Management

국문 초록 (Abstract)

미래의 전장환경은 무기체계의 첨단화, 정밀화, 복잡화 등 과학기술의 발달로 전장영역의 확대 및 복잡성이 증대되고, 무기체계 획득 시 국외도입보다는 연구개발 중심의 획득 등 환경변화에 따라 모의ㆍ분석기반으로 수행하는 SBA(Simulation Based Acquisition)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하게 요구됨에 따라 국방분야에서도 SBA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SBA 추진에 있어 M&S 자원 관리를 위해 SBA 통합정보체계에서 메타데이터로 관리하고 정보를 제공하려고 구축 중에 있다. 현재 M&S 자원은 타 선진국 대비 적은 수준으로 정보 제공에 어려움이 없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는 SBA 적용 활성화로 선진국 수준 또는 그 이상의 M&S 자원 확보를 대비하여 신속ㆍ정확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M&S 자원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방 M&S 자원 관리 향상을 위해 M&S 자원 식별번호체계를 제시하였다.

국방 M&S 자원 식별번호체계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고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번호체계와 동일하게 3영역으로 구성하여 M&S 자원을 식별하기 위해 일관성 있는 번호의 부여방법과 각 식별번호의 속성을 통해 등록기관, M&S 적용분야 및 묘사수준, 그리고 M&S 자원분류 등의 기본정보를 제공하며, 또한 식별번호체계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는 등록의뢰, 검토, 승인, 유지/폐기단계로 구분하였다.

국방 M&S 자원 식별번호체계는 통합 MSRR 체계의 단일화된 관리체제를 통하여 식별번호별 관리함으로서 체계 내에서의 등록, 유지, 폐기 등의 M&S 자원 관리/유지를 위한 노력(비용, 시간 등)의 감소 및 식별번호 부여 및 M&S 자원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분산 MSRR 체계와 연계하여 포탈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M&S 자원의 정보공유 및 재사용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앞으로 급속히 증가하는 M&S 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방분야 SBA 발전 추세에 맞춰 M&S 자원 식별번호체계와 관련된 조직 편성, SBA 통합정보체계를 활용한 식별번호체계 관리 및 활용 방안, 국방 M&S 자원 식별번호체계 조기정착 및 발전방안 등의 연구를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주요어】식별번호체계, M&S, M&S 자원, SBA 통합정보체계, MSR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