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성 평발을 가진 아동의 기능적 보행에 아치 형성 보행과 시각적 피드백 보행이 미치는 효과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정상 발 아동의 일반 보행과 유연성 평발을 가진 아동의 일반 보행, 아치 형성 보행 및 시각적 피드백 보행의 결과를 비교하여 기능적 보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정상 발 아동 13명과 K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평발 아동 52명을 대상으로, 선정 및 제외기준에 따라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정상 발 아동은 일반 보행 평가만 진행하였고, 평발 아동은 총 3가지의 보행을 평가받았으며, 평가는 일반 보행, 아치 형성 보행, 시각적 피드백 보행 순으로 진행되었다. 각 보행 평가는 1분의 휴식 시간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2 km/hr의 속도로 30초간 시행되었다. 보행 시, 유연성 평발 아동의 생역학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특정 보행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정상 발 아동의 일반 보행과 비교하여 평발 아동의 아치 형성 보행에서 입각 중기 중심 압력 이동 길이 왼쪽과 오른쪽, 수직 중심 압력 교차 위치, 최대 힘 전족 왼쪽과 오른쪽, 최대 압력 전족 왼쪽, 최대 압력 중족 왼쪽과 오른쪽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5), 걸음 시간, 중심 압력 이동 길이, 입각 중기 중심 압력 이동 길이, 수직 중심 압력 교차 위치, 최대 힘과 압력에서 평발 아동의 일반 보행, 아치 형성 보행, 시각적 피드백 보행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이는 위의 보행 변수를 제외한 다른 모든 변수에서는 정상 발 아동의 일반 보행과 평발 아동의 일반 보행, 아치 형성 보행 및 시각적 피드백 보행이 비슷하게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결과를 통하여 일반 보행과 아치 형성 보행 및 시각적 피드백 보행 간 기능적 보행에 변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평발 아동을 대상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병행한 아치 형성 보행 훈련을 적용한 재활 프로그램의 기초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더 효과적인 치료 및 변화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