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방과 후 영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Using Drama Activities on After School Elementary Students' Learning and Affective Domains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방과 후 영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과 후 수업에서 하나의 드라마 작품을 완성시키는 과정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더불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특별시 송파구 소재의 S초등학교의 3학년에서 6학년까지 방과 후 영어 수업에 참여한 학생 56명(실험반 28명, 통제반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앞서 사전 조사를 위해 관찰 및 설문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도, 영어 학습 실태, 영어에 대한 자신감 영어연극에 대한 관심도 등을 분석하였다. 드라마 기법을 활용한 수업은 실험반을 대상으로 총 7주간 진행되었으며 주당 2차시의 수업이 실시되었다. 통제반은 주당 2차시의 전통적인 교수법 중심의 활동으로 일반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적용 후 실험반과 통제반의 사전, 사후 결과를 분석하고 흥미도 및 자신감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 반, 통제 반의 수업을 통해 살펴본 드라마수업의 활용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드라마 활용 교육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들은 일반적인 전통적 교수법 방법으로 학습을 한 학생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영어 듣기․읽기ㆍ쓰기능력 평가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영어 드라마를 활용한 학습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해 주었다.

둘째, 영어 드라마를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한 학생들은 일반적인 전통적 교수 방법으로 학습을 한 학생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자신감, 흥미도 등의 정의적 측면에서 매우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는 영어 드라마를 활용한 학습이 학생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등 정의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검중해 주었다.

본 연구에서실험반의 학습에 참가한학생들은 학습의 방법이 직접적인 방식이 아닌 상호작용(interaction)을 고려한, 의사소통 중심의 자발적인 학습으로 변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학생, 그리고 교사와의 소통과 교류의 친밀도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료의식 속에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을 교사 등 주변인과 공유하고 표현하려 하였고, 이러한 태도의 변화가 수업의 참여도를 높여줌으로써 드라마 수업을 한 반의 전반적인 수업을 이끌어 가는데 큰 공헌을 한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연극의 완벽한 구성도 중요하지만 드라마기법을 활용한 영어수업은 학생들의 친밀도를 높이고 영어를 재미있게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내성적인 학생이 활발하게 변하는 개인의 변화와 친밀한 조직문화 형성 등으로 긍정적 효과가 발생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 초등영어 수업에서 영어 드라마 활동들을 활용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지도 방법과 구체적인 평가 방안들이 제시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