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어휘 능력 실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exical competence condition of high school students

국문 초록 (Abstract)

최근 대학생들의 학술 도서 이해 능력 및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문제의식이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중등 국어과 교육 현장에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며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국어과 교육은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것의 주요 구성 요소인 어휘 능력을 기르는 어휘 교육은 국어과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현재 고등학생들의 어휘 능력의 현주소를 정확히 진단하여 어휘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그 적절성을 판단하는 데 기초 자료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직접 지도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와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행평가를 기초 자료로 삼아 학생들의 어휘 능력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일상적인 의사소통 또는 교과 지도 시 체감하는 학생들의 어휘 능력 수준이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학생들의 어휘 능력 중 가장 부족한 요인 2차 어휘의 의미에 대한 지식으로 꼽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사가 어휘 능력과 국어 사용 능력 및 타 과목의 학습 능력과의 상관 관계가 높다고 생각하였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어휘 능력 수준이 다양한 학문 분야(과목)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어휘 능력 실태를 살펴보면, 연어와 이어 사용면에서 개인차는 매우 컸으나 계열별로는 차이가 없었다. 학업성취도별(1~4등급)은 단순 평균 수치로 비교해 보면, 이어수가 학업성취도와 비례하는 수치로 나타나지만 통계 검증을 통해서는 학업성취도별 어휘 능력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어휘를 등급별로 나누어 개인별 어휘 능력 수준을 살펴본 결과, 개인별로는 어휘 능력 수준의 개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별로는 단순 평균 수치를 비교해 보면 인문 계열 학생이 자연 계열 학생의 비해 어휘 능력 수준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큰 차이는 아니었으며, 통계 검증을 통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학업성취도별로도 어휘 능력 수준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어휘 사용 실태 및 어휘 능력 수준은 개인별로 편차가 매우 컸다. 이는 의도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어휘 능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으며, 국어과 교육 특히, 어휘 교육이 부실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또한, 사용 어휘가 특별히 세밀하게 그 의미를 구분해 주지 않아도 1차 어휘로 풀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2차 어휘로 사용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대학 교육을 받기 직전 교육 현장에 놓여 있으므로 의도적인 어휘 교육을 통해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의미를 변별해 주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의 진행 시 시간 및 경제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앞서 언급하였던 향후 연구 과제를 보완한다면, 학생들의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및 지도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