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그리스도교 공동체 안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

국문 초록 (Abstract)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가?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증거, 신앙고백을 하라고 질문을 받는다면 성경의 인물이나 역사적 인물 중 누구의 신앙고백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가? 아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마태복음 16:16의 베드로의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고백을 제일 많이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이런 베드로와 같이 고백했던 마르다의 고백을 아는가?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 중 제일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고 한다면 으레 십자가와 부활 사건을 꼽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 그의 죽음의 자리를 지켰던 자들은 여자들이었는가, 남자들이었는가? 예수 그리스도 부활의 현장을 제일먼저 목격한 자들도 여자들인가, 남자들인가? 예수와 그 일행들을 물질로 섬기며 따랐던 사람들도 여자들이었나, 남자들이었나?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가르침의 영역을 남자가 담당하고 여자들은 뒷전으로 밀려나있기에 여자들의 공헌과 능력은 감추어지거나 혹은 중세의 마녀사냥과 같은 잘못된 모습으로 나타났다. 지도자의 기능과 역할은 큰 배를 움직이는 선장과 같다. 선장과 선원들 간의 협력은 결코 움직일 거 같지 않은 큰 배를 움직이게 한다. 초대교회를 하나의 배로 표현 한다면 그 배를 움직이는 선장과 많은 선원들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몇몇의 선장은 기억하지만 선장의 큰 힘이 되어 준 선원들은 기억치 못한다. 여기서 꼭 남성을 선장으로 여성을 선원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정교한 일일수록 전문 인력이 필요하듯 교회가 사회에 뿌리를 내려 갈수록 이러한 전문 인력들이 많이 필요했을 것이며, 교회 인원의 대다수를 차지했던 여성들이 그 인력으로서 활동을 했을 것이다.

초대 교회에서 과반수를 차지하며 많은 부분에서 일했고, 많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던 많은 수의 여자들에 대해 우리가 아는 지식은 어느 정도인가? 우리는 그녀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바꾸어 말하면 한국 교회 안에서 여성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우리는 한국 교회 여성 지도자들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초대 교회 안에선 여성의 리더십이 절실하게 요구 되었다. 이는 한국 교회 안에서도 여성의 리더십은 절실하다는 말이다. 21세기에 접어들며 남녀평등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이 이곳저곳에서 보이고 그 결과가 열매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사회를 이끌고 영향을 끼쳐야할 교회에서 만큼은 남녀평등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하고 있다. 교회의 성장과 함께 담임목사에게만 영광이 돌려지는 가부장적 교회의 모습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한 목회자를 세우기 위해 뒤에서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했던 사모와 평생 여전도사로 뒤에서 담임목사를 섬겨야 했던 여성 지도자들의 역할이 드러나야 할 때이다. 한국교회 안에서 여성의 역할은 남성이 감당하지 못했던 부분을 감당해 왔던 것을 우리는 도외시해왔다. 이제는 이러한 여성의 역할에 대해 재조명하고 결과만을 가지고 모든 것을 평가하던 풍토를 바꿔야 한다. 남성이 결과만을 중시하였다면 여성은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