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capula Position Evaluation and Scapula Setting Exercise for Patients with Shoulder Dysfunction

국문 초록 (Abstract)

정상적인 어깨뼈 위치 평가와 적절한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중재는 어깨 기능부전 환자에게 중요하다. 그러나, 임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깨뼈 위치 측정 방법과 어깨뼈 설정 운동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1) 봉우리 밑 충돌증후군 환자의 손상측과 비손상측의 어깨뼈 위치 비교, 2) 척주옆굽음증 대상자와 건강인의 어깨뼈 위치, 근력, 어깨 기능 차이 비교 3) 어깨뼈 설정 운동이 봉우리 돌기-위팔뼈 거리와 어깨뼈 근육 근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34명의 봉우리 밑 충돌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손상측과 비손상측 어깨뼈 위치 차이를 조사하였다. 어깨뼈 위치 측정을 위해 어깨뼈 가쪽 이동, 어깨뼈 봉우리-탁자 거리, 그리고 어깨뼈 봉우리 내림 검사를 사용하였다. 손상측 어깨뼈가 비손상측 어깨뼈보다 더 둥근 어깨, 내밈 어깨, 내림 어깨가 나타났다(p<0.05).

두 번째 연구에서는, 18명의 척주옆굽음증 대상자와 나이가 비슷한 18명의 건강인을 대상으로 어깨뼈 위치, 어깨뼈와 위팔뼈 근육의 근력, 그리고 어깨의 기능 차이를 비교하였다. 어깨뼈 위치 측정을 위해 봉우리-탁자 거리, 어깨뼈 봉우리 내림, 날개 어깨뼈, 어깨뼈 위쪽 돌림, 그리고 어깨뼈 앞 기울임을 측정하였고, 동력계와 장력계를 이용하여 어깨뼈와 위팔뼈 근육의 근력을 측정하였다. 척주옆굽음증 대상자의 볼록한 면은 건강인의 우세측 보다 더 둥근 어깨, 날개 어깨뼈, 어깨뼈 아래쪽 돌림, 어깨뼈 앞 기울임 되는 경향을 보였고, 오목한 면은 비우세측보다 어깨뼈 들임, 날개 어깨뼈, 어깨뼈 아래쪽 돌림, 그리고 어깨뼈 앞 기울임이 되는 경향을 보였다(p<0.05). 어깨뼈와 위팔뼈 근육의 근력과 어깨 기능은 척주옆굽음증 대상자가 건강인 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p<0.05). 척주옆굽음증 대상자의 어깨뼈 위치 검사(ICC: 0.85~0.93)와 근력(ICC: 0.86~0.97)의 신뢰도는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28명의 봉우리 밑 충돌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어깨뼈 설정 운동을 시행 하였다. 봉우리뼈-위팔뼈 간격과 어깨뼈 근육들의 근활성도를 초음파와 표면 근전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봉우리뼈-위팔뼈 간격은 어깨뼈 설정 운동을 하는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01). 앞톱니근, 가운데 등세모근, 아래 등세모근은 어깨뼈 설정 운동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지만(p<0.05), 위 등세모근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임상가들에게 어깨 기능부전이 있는 대상자들에게 어깨뼈 위치를 검사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어깨 설정 운동은 특별한 도구가 필요 없고, 간단하여 임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깨 기능부전이 있는 대상자들의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방법과 중재 방법은 어깨뼈 위치 평가와 중재 관점에서 유용한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