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for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Ele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환경에서의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문 초록 (Abstract)

기업조직 경영환경은 급변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활동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부각되고 있다. 기업내의 권력도 특정 지역이나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마케팅 전문가로부터 벗어나고 있다. 경영우위 요소 중 고객관계관리(CRM)는 기업이 경쟁 사와 차별화를 이룰 수 있는 최후의 보루이고, 기업은 이 고객관계관리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고객관계관리가 기업에게는 신규고객을 유치하고,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관계관리를 활용한 기업의 사례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고객관계관리를 구축하는 것, 특히 전자상거래환경에서의 고객관계관리(E-CRM)를 구축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고객관계관리의 기존개념과 마케팅기법을 살펴본 후, 전자상거래환경에서의 고객관계관리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의료 서비스, 온라인 몰, 백화점, 대형 슈퍼마켓의 고객관계관리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자상거래환경에서의 고객관계관리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