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Abstract)

본 실험은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이 상추의 생육, 수량, 비타민 C 및 질산염 함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2011년 봄에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홍원리에 소재하는 유기농 인증농가의 포장에서 상추를 대상으로 노지재배 시험으로 실시되었다. 처리구는 무처리구, 지렁이 분변토 추출원액 0.2ml/㎡ 처리구, 0.4ml/㎡ 처리구, 0.8ml/㎡ 처리구를 두어 5반복으로 수행되었다. 공시품종은 청치마상추를 공시하였으며, 수확 후 엽수, 엽장, 엽폭 및 생체중을 조사하고 질산염(NO3-N) 함량과 비타민 C 함량 등을 분석하였는데,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정식기의 상추 생체중은 무처리 4.04g에 비해 파종 전에 종자를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에 침지하여 파종한 상추 유묘의 생체중은 4.21g 수준으로 유의성 있게 증가하여, 4.2%의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

2. 수확기 상추의 엽수, 엽장, 엽폭이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처리량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다. 수확기 상추의 엽장은 최대 21.9%, 엽폭은 최대 39.0%까지 각각 증가하였다.

3. 수확기 상추의 생체중, 즉 수량은 무처리 111.2g에 비해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2ml 처리구는 117.7g, 0.4ml 처리구는 152.5g, 0.8ml 처리구는 163.g으로 나타나, 무처리에 비해 분변토 추출액 0.2ml 처리구, 0.4ml 처리구, 0.8ml 처리구는 각각 5.8%, 37.1%, 47.1%로 많아 유의성 있게 나타났다.

4. 상추의 질산염 함량은 무처리 5,833ppm에 비해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2ml 처리구 3,900ppm,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4ml 처리구 2,273ppm,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8ml 처리구 1,791ppm으로 나타나, 무처리구와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처리구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처리구간에도 큰 차이가 나타나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처리 농도가 높아질수록 상추의 질산염 함량이 크게 저감되어 0.8ml 처리구에서는 최대 31.8%까지 낮아졌다.

5. 상추의 비타민 C 함량은 무처리 1,102에 비해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2ml 처리구 1,223㎎/ℓ,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4ml 처리구 1,272㎎/ℓ,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0.8ml 처리구 1,279㎎/ℓ으로 나타나, 무처리구와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처리구 간에는 차이가 나타났으나, 각 처리구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6.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을 처리한 상추의 전질소는 약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철분은 크게 높아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7. 본 실험에서 지렁이 분변토 추출액 시용이 작물 생육과 토양에 미치는 비해(肥害)는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