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방법 연구 = Study on a Learner-Centered Poetry Education Method

국문 초록 (Abstract)

시 교육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작품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하겠다. 시 교육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이 작품을 자율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문학적 지식만을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런 분석과 암기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주체적이고 자율적인 작품 감상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시를 읽고 이해·감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용이론과 자기 주도적 시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방법”을 찾아보려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현행 시 교육과 시 교육의 목표, 특성 및 방향에 대해 살펴본 후 시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 요소인 텍스트, 교사, 학습자 등을 살펴보았다.

둘째, 수용이론과 제7차 교육과정의 의미를 살펴보고, 수용이론의 시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이론적 배경인 수용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수용이론의 교육적 적용과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지도 방법을 통해서 학생과 호흡하는 수업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론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을 종합·정리하여 본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

이와 같은 수업 모형은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시 감상을 통해 상상력을 길러주고, 문학적 체험을 내면화시켜 학습자를 ‘소극적인 수용자’에서 ‘적극적인 해석자’로 나아가도록 유도할 수 있다. 물론 이 모형은 앞으로 꾸준히 실제 수업 현장에서 적절성과 효율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