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비재무적 경영성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manager's leadership style in a food service company on organizational company on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국문 초록 (Abstract)

외식산업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으로 최근의 경기의 침체로 인한 매출의 급감현상에서 볼 수 있듯이 기업 환경이 이전보다 경쟁적이고 불확실하게 급변하는 상황에서는 외식산업에서 조직관리와 인적관리의 효율성을 위해서라도 리더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될 수밖에 없으며, 새로운 환경에서 기업의 생존하고 효율적으로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 관리들의 리더십 유형에 따라 조직의 만족도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외식업체에서의 리더십의 중요성과 그 유형이 조직의 만족과 직무의 만족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서 외식업체 관리자 및 경영자에게도 조직을 관리하는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조직관리 및 경영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하겠다.

기업 환경이 이전보다 경쟁적이고 급변하는 상황에서 리더십은 중요시 될 수 밖에 없다. 지속적이 기업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과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리자의 역할은 복잡성에 대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특히 외식업체의 관리자의 역할은 조직의 관리이외에도 서비스의 교육과 인원관리등 서비스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을 파악하여 규명하여 외식업체 리더십의 유형이 조직의 만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며, 이를 통한 만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요인이 외식업체의 경영성과 비재무적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외식업체의 조직의 효율적 관리와 구성원들의 공동의 목표는 외식업체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비 할 수 있는 외식업체의 관리자의 리더십과 그 조직에 대한 제반가치와 유형등을 알아보고 그 영향력을 통해 외식업체에 적합한 리더십의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외식업체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관리자의 리더십의 유형의 파악과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유효한지를 파악함과 함께 이러한 리더십이 조직의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유형이 조직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결과를 보면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은 변혁적 리더십요인, 거래적 리더십요인, 창조적 리더십요인으로 도출 되었으며 리더십유형과 조직만족간의 영향요인 분석을 통해 리더십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십요인 즉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창조형 리더십 요인이 조직만족에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등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조직만족과 직무만족이 비재무적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조직만족이 유의수준에서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직무만족이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이는 외식업체의 관리자에 따른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만족도와 직무만족도는 비재무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리더쉽 유형요인을 파악하였고 이를 통해 직무만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하여 외식업체의 관리자와 경영에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함에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기된 한계점을 보완하여 외식업체 리더십에 관한 세부적인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한다.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extent to which different leadership styles of managers may have impact on their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a food service company. The findings held that leadership styles played an important role, and manager's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atisfaction affected the leadership. Especially, when the economic situation was not certain and downward, leadership influences over the institutional performance.

The study was conducted survey with 160 numbers of managers and high ranking staff in food industry.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statisticaland content analyses. The study suggested that it was important to identify different leadership styles of managers in achieving organizational goals and effectiveness of food service indus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