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포켓파크의 평가요소와 개방성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Evaluation Elements and Openness of Urban Pocket Park

국문 초록 (Abstract)

포켓파크는 도시의 공공녹지로, 주로 주변 시민들을 위한 것이다. 도시의 자연환경을 보완하는 중요한 공공공간이다. 포켓파크의 사용은 사용자가 자연환경의 결핍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주민이 도시 중심부에 거주하고 있다. 포켓파크 이용자는 주로 고령자다. 우리는 노인들의 포켓파크 이용에 대한 심리적, 감정적 분석을 바탕으로 포켓파크의 평가 요소에 관한 기초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이 연구의 연구 그룹은 고령자와 일반인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포켓파크의 평가 요소를 비교했다. 연구 과정에서 문헌 조사법, 대면 인터뷰법, 설문 조사법이 채택됐다. 먼저, 본문은 포켓파크를 시작으로 포켓파크의 유형, 특징, 주요 사용자와 기능을 정리했다. 둘째, 이전 연구자들의 연구 토론에서 관련 문헌과 대면 인터뷰를 통해 평가 요소를 정리하고 실증연구를 진행했다.

포켓파크의 평가 요인은 군집화 분석을 통해 개발 및 발견됐다. 고령자와 일반인은 몇 가지 요소에서 차이가 있다. 고령자와 일반인은 평가 요인에서 전반적으로 일반인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내용적으로는 개방성 평가 인자에서만 노인의 점수가 일반인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 결과 고령자들은 포켓파크에서 성적 요소를 개방하는 것이 일반인보다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는 사회적 환경과 노인의 생리적 심리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포켓파크의 개방성 요소에 대한 연구 방향을 정립하여 포켓파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기초적으로 할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고령자와 일반인을 구분하는 기초에서 포켓파크의 개방성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포켓파크의 개방성 영향 요인 중 ‘개방성 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관련 분석을 진행한다. 지금까지의 포켓파크에 대한 연구에서 개방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되기는 했지만, 실제로 개방성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포켓파크 이용자를 '고령자'와 '일반인'으로 구분하여 이용자 간의 개방성 평가 항목별 상관 분석을 실시하여 서로의 차이를 규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도시 포켓파크는 도시의 중요한 친환경 공개 공간이며, 이러한 종류의 포켓파크는 지금까지 여러 가지 연구를 수행해 왔다. 이러한 도시 포켓파크의 여러 요소 중에서 '개방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높이 평가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도시 포켓파크의 ‘개방성 요소’를 기초로 하여 각 요소의 가중치를 적용한다. 이를 위해 전문가의 설문과 자문을 거쳐 AHP 방법을 활용하여 상위 항목에 해당하는 평가요소의 중요도와 하위 항목에 해당하는 평가요소의 중요도를 알아낸다. 각 평가 요소의 가중치를 종합적으로 산출했다. 도시 포켓파크의 ‘개방성 평가요소’의 가중치 결과를 활용하여 시티포켓파크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며, 평가 결과에 따른 개방성 평가요소 간의 차이를 계량화하여 측정했다. 본 연구는 도시 포켓파크의 ‘개방성’을 개선하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를 시도했다. 이를 위해 개방성 관련 세부 평가 항목의 가중치를 계량화하고 개방성 자체평가를 통해 비교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리하여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세목을 찾아 보완하는 것은 지속해서 개선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이용하여 실제적인 비교 평가를 실시하여 검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