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 음악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 국악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3rd and 4th Grade Music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7th National Music Curriculum and 2007 Revised Version : Focusing on Korean Traditional Music

국문 초록 (Abstract)

음악 교육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다양한 음악적 유산에 관한 폭넓은 경험을 통하여 우리에게 유산으로 남겨진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문화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으로 발달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도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가기 위해 교육과정 속에서 점진적으로 국악교육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국악은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관련 내용이 꾸준히 증대하기는 하였으나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자체가 서양음악 중심으로 짜여져 있는 상황에서 국악의 내용을 제대로 조직하지 못했고, 현장에서 국악을 다루기에도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이 많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반영하였고, 특히 ‘국악교육의 질적 제고’를 개정의 중점 사항 중의 하나로 내세우면서 국악교육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모두 국악교육을 강조하고 실제로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서 국악의 내용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처럼 증가된 국악교육의 내용을 실제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7차와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제7차와 개정 3, 4학년 교과서의 국악 내용에 대해 비교․분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과서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제7차 교과서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정 교과서에서 얼마나 수정, 보완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 4학년 음악 교과서에 대해 알아보고,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3, 4학년 교과서의 국악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교과서의 비교․분석은 초등학교 3, 4학년 음악 교과서의 국악 관련 제재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인 ‘활동’, ‘이해’, ‘생활화’ 영역을 기준으로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첫째, 개정 3, 4학년 음악 교과서에 제시된 국악의 비중이 3학년은 34.29%, 4학년은 38.24%로 나타났다. 제7차 교과서와 비교해 보았을 때 3, 4학년에서 모두 그 비중이 조금 줄어들었다.

둘째,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활동 영영에서 개정 교과서는 제7차 교과서에 비해 학습활동이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학생들이 쉽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제7차 교과서에 있었던 기악영역의 단원이 없어진 것과 그림악보, 정간보의 효과적인 이용 등은 보완이 필요하다.

셋째, 이해 영역에서는 장단과 시김새는 좀 더 다양하고 실질적인 활동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국악에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메기고 받는 형식의 경우 학년간 위계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고, 셈여림과 빠르기 또한 체계적인 학습요소의 선정과 학습내용의 계열화가 필요할 것이다.

넷째, 생활화 영역은 개정 교육과정에서 대영역으로 새롭게 제시한 만큼 교과서에도 활동이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되었고 그 내용 또한 증가하였다. 하지만 실제 교과서를 통해 직접 음악의 생활화를 실천할 수 있는 단원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들이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방법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통해 개정 3, 4학년 교과서가 제7차 교과서의 문제점이 많이 수정․보완되어 국악의 내용이 더욱 체계화되고 구체적으로 교과서에 제시되기는 하였지만 실질적인 국악 관련 기악단원이 없다는 점, 국악 제재곡의 악보 제시 문제 등 여전히 문제점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